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세관련 2가지 질문드립니다

선생님
질문1)
그냥 서있을 때 보통 군힘이 들어가지 않는 상태여야 되나요?
그러니까, 예를들어 서있을 때 허리를 옆이나 앞으로 조금만 기울여도 뭔가 불편한 군힘 같은 게 들어가게 되잖아요~
근데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그냥 서있는 자세는 이런 군힘들이 빠진 자세로 누구나 무의식적으로 서있게 되나요?
제가 어느순간부터 서있는 데 골반이 대칭이 아닌 느낌이 들어서 약간 골반을 회전하는 군힘이 들어간 채로 서있는데, 엑스레이에서는 그냥 정상이더라구요
서있을때 혹은 앉아있을 때 군힘이 없이 편안해야지, 군힘이 조금이라도 들어간 채로 서있거나 앉아있는다면 그건 잘못된 자세겠죠??

질문2) 걸을 때 무게중심이 약간 왼쪽으로 기우는 느낌! 이 있습니다. 실제로 엑스레이 상으로 불균형은 없는데 미세하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모 걸을 때 무게중심이 실제로 왼쪽으로 조금 쏠린다고 해도 이게 발목이 꺽이는 그런 정도가 아니라면 발목 인대가 파열될 정도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정도까지 갈 확률은 낮을까요? 운동은 걷기 외에 일체 하지 않습니다.


답변

Re : 자세관련 2가지 질문드립니다
이재현
이재현[전문의] 고신대학교복음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재현입니다.

1) 서있는 자세에서 중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관절과 허리가 굽어지려는 것을 펴고 있는 정도의 힘이 자연스럽게 들어갑니다. 다만 필요없는 근육의 등장성 수축(Isometric contraction)은 하고 있지 않는 것이 좋겠죠. 대표적인 것이 긴장했을 때 승모근(Trapezius muscle)을 수축하고 움츠러진 자세로 있는 것입니다.
또한 얼굴 좌우 생김새가 완전히 똑같지 않듯이 인체는 어느정도는 모두 비대칭입니다. 골반이나 어깨가 돌아갔다고 하는 시중의 말들을 너무 귀담아 듣지 마세요

2) 발목인대 파열과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발목인대는 착지하는 동작이나 평평하지 않은 바닥을 걸을때 내전이 일어나면서(꺾이면서) 손상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무게에 의해서 끊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걷는 자세는 발뒤꿈치부터 디디면서 허리와 목을 곧추세우고 경쾌하게 걷기만 하면 됩니다.
오히려 문제가 될 수도 있는 것은 인대보다는 몸무게로 인한 발목관절의 문제이며, 걷기 시간과 신발 쿠션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