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말초동맥질환 # 심부정맥혈전증

증상이 뭔가요? 말초동맥질환 # 심부정맥혈전증
가끔 무릎 통증 저리고 찌릿 하면서 다리에 따뜻한 부르는 듯한 따뜻함이 느껴지고 아파요... 요새 운동을 무리해서 그런가요?
하지정맥류는 있는거 같은데 심각 하지않고 거피줄 같이 안생겼고 핏줄이 다리에 굵게 보이고요.. 어쩔때는 종아리에서도 보일때가 있습니다..
말초동맥질환 인가요? 심부정맥혈전증 인가요? 하지정맥류 인가요? 뭔가요? ㅠㅠ


답변

Re : 말초동맥질환 # 심부정맥혈전증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일반적인 다리의 저림 및 찌릿함 등의 증상은 정맥 순환능력의 저하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맥은 동맥과 달리 팽창하면서 여분의 혈액을 축적하는 혈액 저장고(blood reservoir) 역할을 수행합니다.
정맥에 저장된 혈액의 양이 많아질수록 유효 순환 혈액량(심장으로 돌아가는 혈액량 및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량)이 감소하고 정맥의 저장능이 증가하면서 혈관이 확장되는데,

이 때 확장된 혈관이 주변의 근육 및 신경 등의 조직을 압박하기에 저림 및 당김, 찌릿함, 부종, 경련, 팽륜감, 중압감, 피로감 등의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 하지불안증후군의 있다면 그 증상은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직업적 특성에 따라 하루의 대부분을 서있거나 앉아만 있게 된다면 종아리 근육의 이완수축 운동이 발생하지 않기에 정맥의 순환능력이 저하되게 되면서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 및 스트레칭, 마사지 등의 방법으로 정맥 순환을 촉진해주는 것이 저림 증상 완화에 아주 유용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또한 근무(학업)시간 혹은 일상생활 중에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습관이 있으셨다면, 이 또한 개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린 자세는 정맥의 압박을 초래하며, 혈류장애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앉아 있는 시간 중간중간마다 발목 돌리기를 비롯한 가벼운 스트레칭을 수시로 시행하시는 것이 좋으며, 정맥 순환에 효과적인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시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 됩니다.

아울러 저염식의 식단 및 인스턴트식을 가급적 삼가시는 것이 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후에도 별다른 차도가 없다면,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말초동맥질환 # 심부정맥혈전증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증상으로만 알 수는 없지만 지금 이야기하신 세 가지 질환 중에서 정맥류가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별다른 질병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진료 받아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