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음모가 너무 많이 빠집니다(20대 후반 여성)

안녕하세요. 20대 후반 여성입니다.
최근들어 음모가 너무 많이 빠져서 두려운 마음에 질문드립니다.

원래 머리나 신체 전체적으로 숱이 많은 터라 이런 걱정을 해본 적이 없는데요. 갑자기 한달쯤 전부터 음모가 너무 많이 빠져서 걱정스럽습니다.

저의 경우는 다른 부위는 별 문제가 없는 것 같고 음모만 너무 많이 빠집니다. 매일 정확히 세어보지는 않았으나 제 눈에 보이는 것만 세어보아도 하루에 족히 20가닥이 넘게 빠집니다.
그리고 원형탈모처럼 동전 모양으로 빠지지는 않고 음모가 전체적으로 빠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증상 때문에 약 3주 전에 지역 피부과에 내원했으나 의사선생님께서 모양이 원형탈모는 아닌 것 같다고 하셨고 당시 라파엘 크림을 처방해주셨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체모가 빠지는 것은 자가면역질환이나 호르몬 때문일 수도 있고, 특히 원형탈모의 경우 전신 발생 가능하다고 나와 있긴 하나 음모까지 빠지는 전신탈모는 신체 부위 뿐만 아니라 두피의 탈모가 매우 심각한 경우 발생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혹은 체모가 빠지는 현상은 자가면역질환, 호르몬 이상, 여성의 경우 갱년기 등이 원인일 수도 있는 것 같은데 저처럼 특정 부위의 털이 과도하게 빠지는 증상에 대해서는 인터넷에도 많은 정보가 나와 있지 않은 것 같아 하이닥에 문의드립니다.

갑자기 음모가 과도하게 빠지는 원인이 궁금합니다. 혹시 약 1-2개월 간 식사를 제대로 챙기지 못한 경우(코로나19로 인해 활동량이 줄어들어 하루에 한끼정도 정상식사함) 지금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나요?
그리고 이런 경우에는 어떤 병원(진료과)에 내원하면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일반적인 피부과의 경우 미용, 다이어트, 피부관리에, 탈모전문병원은 대중적인 탈모에 특화된 것 같아 적합한 병원을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혹시 가능하다면 대전이나 서울 지역의 전문 병원을 추천해주셔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답변

Re : 음모가 너무 많이 빠집니다(20대 후반 여성)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음모도 생각보다 하루에 빠지는 양이 많습니다. 현재 적어주신 내용 중 1~2개월간 제대로 식사를 하지 않고 양이 줄어든 원인이 클 가능성이 있습니다. 먼저 제대로 식사하며 2~3개월 지켜본 뒤 지속된다면 종합병원에서의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음모가 너무 많이 빠집니다(20대 후반 여성)
이주연
이주연[전문의] 향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이주연입니다.
일단 걱정은 되시겠지만 맘을 편히가지세요.
특히 다이어트시 탈모 현상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영양결핍 때도요. 다른 곳 머리락은 정상이니 전신적인 것이 아닐 것 같습니다.
또 시기적으로 그쪽의 헤어가 많이 빠지고 새로 나는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잘 관찰해보시고 헤어 영양제 등을 더 챙겨드시고 골고루 잘 챙겨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실례되는지 걱정되지만 요즈음은 일부러 완전 제모를 하는 세상이지 않습니까?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