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버지께서 다리에 근육이 잘 안풀린다고 하셔서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날이 더운데 건강관리는 잘하고 계신지요?

다름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다리에 근육이 잘 안풀린다고 하셔서 문의드립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조금 있으시고 집에서 실내싸이클이나 스쿼트를 조금만 하고 나셔도 다리가 잘 안풀린다고

하십니다. 또 평소에도 다리에 힘이 없고 무겁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집에 종아리 마사지기가 있는데 이걸 하시면 야주 조금은 괜찮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혈액순환과도 관련되 있지 않을까 생각했었습니다.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된다면 집에서 영양제를 하나 구매해서 드시게 하고 싶은데 어떤 영양제가

좋을지도 추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아버지께서 다리에 근육이 잘 안풀린다고 하셔서 문의드립니다.~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혈액순환 개선에 있어서 " 약 "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올바른 식-생활습관이 됩니다.
혈액순환개선제 복용을 통해 일시적으로 순환 능력을 향상 시킬수는 있어도, 순환장애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까지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떤 약이 좋을까를 생각하기에 앞서, 어떤 나쁜 습관들을 개선하고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하는지를 먼저 시행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 기간의 단축 및 회복기간 중 증상을 완화한다는 생각에서 약을 드시는 것이 순서에도 맞습니다.
아래의 사항은 혈액(동,정맥)순환 향상에 도움이 되는 " 보존요법 " 으로, 참고하시어 아버님의 다리에 나타난 증상관리 및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혈관질환에 공통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흡연 및 과도한 음주, 맵고 짠 음식 등을 삼간다.
▶ 이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며, 염분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 지방질이 많은 인스턴트, 염분이 높은 음식보다는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나 과일, 생선 및 해조류 등 싱겁고 담백한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이 좋습니다.
▶ 복부비만 혹은 변비는 복압 상승을 유도함과 동시에 혈관에 스트레스를 주는 만큼 즉시 관리한다.
▶ 다리를 뜨거운 곳(햇볕, 사우나 등)에 오랜 시간 노출하지 않고, 급격한 온도 차이를 주는 일을 피한다.
- 정맥은 " 체온 유지 " 기능이 있기에, 더운 곳에서는 혈관의 확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다리에 반복적인 스트레스를 주는 동작들(장시간 서 있기, 다리 꼬고 앉기 등)을 피한다.
- 부득이하게 장시간 고정자세로 있을 때는, 30분에 1분씩 발목 돌리기 및 발가락 올리기 등 간단한 스트레칭 및 마사지를 한다.
- 마사지는 발끝부터 심장 방향으로 가볍게 주물러 주는 정도가 좋습니다.
-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시면 장딴지 근육의 이완수축작용으로 인하여 혈액이 심장 쪽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돕습니다.
▶ 무리한 운동은 피하되, 하루 1시간 이상의 꾸준한 운동과 함께 평소 간단한 스트레칭을 생활화한다.
- 걷기, 수영, 가벼운 에어로빅, 자전거 타기 및 요가 등의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들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 등산 및 마라톤, 무거운 역기 들기 등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운동들은 하지정맥류 악화 요소가 됩니다.
▶ 높은 굽의 신발, 다리를 꽉 죄는 신발, 허벅지 부근에 압박밴드가 있는 스타킹, 꽉끼는 의복 등은 가급적 삼간다.
- 다리에 필요 이상의 압력이 가해질 시에는 혈관이 압박을 받으면서 " 정맥 고혈압 " 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하지정맥류 발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수면 혹은 휴식 시 편안한 자세 및 누운 자세에서 20~30cm 정도 높이의 쿠션에 다리를 올려놓는다.
- 심장과 다리가 같거나 높아지면, 중력의 영향이 최소화되기에 원활한 혈액순환을 유도하게 됩니다.
▶ 과도한 호르몬제의 복용은 금물.
-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은 여성의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한편 근육을 이완하는 역할도 하는데, 이때 근육 일종인 혈관도 같이 이완돼 정맥류가 발생하게 한다.
▶ 외상(타박상, 찰과상 등)으로부터 다리를 보호한다.
▶ 부종이 심하게 나타날 때는 주치의와 상담 후 의료용 압박 스타킹(하지정맥류 전용)을 착용한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