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삼킴장애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조금 전 삼킴이 어려워 질문 남겼던 학생입니다! 먼저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어요! 다름이 아니라 궁금한 점이 몇 생겨 또 다시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1. 가장 최근 삼킴 장애(미역국에 밥을 말아먹었습니다)가 있던 후부터 목 안쪽이 뻐근하고 작은 이물질이 걸려 있는 것 같은 양상의 불편함이 동반되는데 이것또한 인후두부의 문제일 수 있나요?
2.입으로 숨을 쉬어보았는데 이전과는 달리 숨이 막힌 틈 사이로 새어나가 듯 쉬어지는데 또한 인후두부의 문제일 수 있을까요?
3. 아직도 밥알이 기도에 들러붙어있을까봐 걱정이 조금 듭니다.. 방금 기침을 크게 했는데 밥알 크기의 이물질이 목 안쪽에서 조금 위로 올라온 느낌도 듭니다 착각일까요 ?ㅠㅜ


답변

Re : 답변 감사합니다!
정규화 하이닥 스코어: 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정규화입니다.
1.목의 이물감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우선 음식에 의한 이물이 걸린 경우 입니다.
대부분 식물성인 경우는 자연 치유됩니다.(밥알 미역국)
그러나 생선 가시인 경우는 증상이 지속되며 오래가고 진료를 받아야 해결 됩니다.
2.인후부위는 기도와 식도가 만나는 부위이므로 아주 예민한 감각 신경망 분포로 되어있어 항상 조심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3.혹시 편도 결석으로 인해 상기 증상이 초래되었을 경우가 있습니다 (밥알 크기 이물질)
또한가지는 역류성 인후두염 으로도 위의 증상이 인지 될수 있는 바 (이경우 증상이 오래감)
우선 안심하시고 경과를 보시지요. 대부분 자연 해결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