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경변 중기~말기 판정

안녕하세요~올해 2월 27일에 전신발작에(다리부종과복수동반) 혀를 깨물어 쓰러져 119도움으로 병원에 갔는데 간경화 중기에서 말기 사이라는 판정(B형간염보균자)을받고 병원도착후 2시간뒤 또 쓰러져서 얼굴을 크게다치고(관장처치) 5월 1일에 또 쓰러져 혀를깨물고 119도움으로 병원에 갔습니다. 2007년 1월에 오토바이사고로 뇌출혈 수술을받았고요. 지금은 큐팜정750 약을 아침저녁으로 복용하고 이뇨제 및 다른약물도 복용중입니다.
뇌파검사도 2번 했고요. 지금은 약물복용하면서 지내는데 코피는가끔나고 귀울림과 뒷목통증과 온몸에가려움증과 오른쪽 갈비뻐속에 통증도 가끔 있습니다. 발작이 오면서 혀를깨물어서 너무 고통스럽고 힘듭니다.
언제또 발작이올지 불안하고 앞으로 얼마나 살수있을지도 걱정되고
ct상으로 종양이보이는데 지방간인지 암인지는 몰라서 6월에 다시찍어보자고 하시네요. 올해 40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처신 해야하는지 조언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간경변 중기~말기 판정
조병주 하이닥 스코어: 17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주입니다.

경련증상이 이전 뇌출혈 이후 유발되는 증상인지는 현재 기술한 상황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렵네요. 항경련제를 복용중이신데 약을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이 방법이겠습니다. 간경화의 경우 단백질 대사능력이 떨어져 고단백 식이를 하면 간성혼수(의식의 저하)가 올수 있으므로 식이조절을 하시기 바랍니다. B형간염보균자에 복수가 동반된 간경화 소견이 있으면 B형 간염 바이러스 DNA 검사 후 치료의 적응이 될 수 있으므로 검사가 필요합니다. 적어도 6개월에 한번씩 간초음파 등 정기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