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피임약 복용법

일주일에 1일-2일정도 성관계를 합니다
경구피임약은 생리가 시작한 날부터 복용하라고 하는데요 21일정 다 먹어야되나요?
만약 5월 1일에 생리가 시작이 되면 1일부터 복용해서 22일까지 복용을 한다면 1일부터 22일 동안은 피임이 되는건가요? 21일정 다 복용하고 더 이상 안먹으면 일주일 내로 생리가 나오는게 맞는건가요?
어떤 분은 생리 시작 2주전부터 먹고 21일정 다 안먹어도 된다고 하는데 그래도 괜찮나요? 2주동안(14일) 먹고나서 멈추고 생리시작하고 생리중에 안먹고 생리끝나고 먹고 그러면 되는건가요?
인터넷에 뒤져서 봐도 이해가 잘 안되네요
콘돔은 사용은 하고요


답변

Re : 경구피임약 복용법
김도원
김도원[약사] 드림약국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도원입니다.
생리가 시작되는 첫날부터 복용한다면 복용기간동안 피임효과가 유지되며 21정을 다 복용한 후 휴약기 동안은 2~3일내로 소퇴성 출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엄밀히 말하면 생리와 소퇴성 출혈은 차이가 있으나 비슷하게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로 말씀하신 생리예정일 2주전에 복용하는 것은 피임보다는 여행이나 시험 등으로 생리주기를 조절하기 위해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앞서 일어난 배란 때문에 복용 첫주 피임확율이 낮아지고 약을 중단했을 때 나타나는 출혈은 앞서 말씀드린대로 정상적인 생리와 조금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런식으로 조절하시면 체내 호르몬농도가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좋지 않아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