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류마티스내과 진료문의

작년에 스틸씨병이 의심되어 한동안 약을 복용하고 올해 2월부터는 따로 진료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얼마 전 다른 문제로 병원에 들렸다가 기본+염증관련 혈액검사를 받았는데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PLT:487000, WBC:11200, ESR:58, CRP:0.73(mg/dL)
첨부한 사진처럼 가끔씩 열이 오를 때 가슴 쪽 피부가 붉게 되었다가 자고 나면 괜찮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열은 항상 있고 인후염과 편도염이 반복돼서 항생제와 소염진통제, 해열제를 자주 복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관절이나 근육통도 많이 없고 약을 되도록이면 먹고 싶지 않은데.. 저 수치들만 봤을때 조금 더 지켜봐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다시 진료를 받으러 가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류마티스내과 진료문의
변세진
변세진[전문의] 류마변세진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변세진입니다.

스틸병의 진단기준에 백혈구 증가증과 인후통이 포함되어 있으며, 진단기준에 따라서는 ESR상승도 포함시키는 이유는, 그런 지표들이 병세의 악화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관절통은 호전된 상태이지만 여전히 발열, 발진이 있고 혈액학적 지표들도 좋지 않으신 상태이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 상태라고 생각됩니다.
류마티스 주치의 선생님과 상담 없이 임의로 추적관찰을 중단하시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빨리 가셔서 진료받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