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반대교합, 주걱턱도 유전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10월에 아빠가 될 예정인 예비아빠입니다.
제가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있는 반대교합,
그리고 주걱턱을 가지고 있는데 이게 유전이 되어서 제 자식이 콤플렉스를 가질까봐 걱정되서 질문드립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유전이 될 가능성이 많다고도 하고 환경적인 요인으로도 주걱턱과 반대교합이 될수 있다고도 하고...
유전이 될 확률이 어느정도 일까요?? 그리고 태어나자마자 이 아이는 주걱턱이구나 반대교합이구나를 알수 있을까요??
제 자식들은 저처럼 콤플렉스 가지지 않고 이쁘게 자라면 좋은데... 저도 성인이 되서 악교정수술도 알아보고 했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기도 하더라구요
일찍 알수있다면 미리 예방하고 싶고 빨리 교정을 통해서 이쁜 얼굴 만들어주고 싶어요.

참고로 저희 부모님은 반대교합도 아니셨고 주걱턱도 아니셨는데 저희 가족들중에 저만 반대교합에 주걱턱입니다.


답변

Re : 반대교합, 주걱턱도 유전이 될까요?
강영호
강영호[의사] 제아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강영호입니다.

일단 예비 아빠가 되시는 점 축하드립니다-!

주걱턱은 유전적인 영향도 있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바르지 못한 자세,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 옆으로 누워 자는 습관 등으로 인해 유발되기도 합니다.
태어날때부터 알게 될수는 없습니다~유치이후 성장함에 따라 알수 있게됩니다.
주걱턱은 치료 시기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아직 성장기가 모두 지나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 1차교정으로 악정형 장치를 사용하면
위·아래턱의 위치를 바르게 교정하면서 치아의 배열을 고르게 해줄 수 있습니다.
물론 이또한 100프로 반대교합을 억제할수있다고 보기는 어려우니 주기적으로 검진 받아보심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