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파선 귀밑에서부터목뒤쪽까지 만져집니다ㅜ

4월초부터 편도염과 임파선이부어서 심한몸살까지않아 2주항생제 진통제복용하였으나 임파선이 가라않질않아 다른병원가서 후두내시경하였고 안쪽은 이상이없다하셔서 항생제 더써보고 안되면 큰병원가보라고 권유하셔서 담날 몸살이 심하여 내과 진료보며 목시티 찍었는데 편도염하고 부비동염이 한번에 같이왔다고하시며 또 피검사 피에 염증수치는없지만 백혈구수치는 약간높게 나왔다고 그리고 1-2주 항생제 복용해야된다하셔서 동네병원 항생제 내과 항생제 포함 3주 좀 넘게 복용했는데 아직 귀밑임파선하고 목 옆뒤부분이 만져집니다ㅜ몸살끼도있고 (몇달전 이명증상과 혈압이 요즘 높게나옴149-120 138-120) 항생제를 더복용해야하나요?아님 다른쪽검사를해봐야되나요? 빠르고 자세한답변기다리겠습니다ㅜ


답변

Re : 임파선 귀밑에서부터목뒤쪽까지 만져집니다ㅜ
윤병기
윤병기[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입니다.

항생제 여부는 부비동염과 임파선염이 얼마나 남아있냐에 따라서 주치의 선생님께서 결정을 해주셔야 할듯 합니다.
증상만 듣고 판단할 문제는 아니구요. 부비동염같은 경우는 8주정도까지 항생제를 먹는 경우도 있어서,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처음에 어느정도였고, 지금은 어느정도 호전이 되어서 남아 있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만약에 항생제 치료를 했는데도, 맞는 항생제가 아니면 아무런 호전없이 처음처럼 남아 있는 경우도 있어, 이럴때는 항생제 자체를 바꿔서 다시 드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파선같은 경우는 대부분 3주면 호전이 됩니다. 호전이라 함은, 임파선이 만져지더라도 이에 따른 근육통, 열감, 이후통 등의 증상을 얘기하는 것이지, 단순 만져지는 것만으로 임파선염이라 진단하지 않기에, 이도 동반되는 증상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봐야 하므로, 결론적으로는 이비인후과로 가셔서 지속적인 치료를 요하는 상태인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약이 안들어서 일수도 있고, 또 부비동염은 코내시경이나 엑스레이를 통해서만 진단이 정확이 되므로, 꼭 병원으로 다시 가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