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과산화수소수로 코 세척 후 비강 내 통증

과산화수소수로 코세척을 하면 비염에 좋다는 글을 읽고 약 60ml 정도의 3% 과산화수소에 180ml정도의 증류수를 섞어 0.75 - 1% 정도의 과산화수소수를 만든 다음 비강세척을 했습니다. 코에 넣는순간 엄청난 코 안쪽과 광대뼈 주변까지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고 코를 풀었는데요. 다음날 아침에 코 안쪽에 약간의 욱신거리는 통증을 느끼며 일어났습니다.

제가 현재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상황이라 당장 진찰을 받기는 어려운 상황인데 코 안쪽에 염증이나 손상이 갔으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되나요? 코 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조심하고 소염제를 먹는게 도움이 될까요?


답변

Re : 과산화수소수로 코 세척 후 비강 내 통증
한준
한준[] 한준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한준입니다.

어디에서 그런 글을 읽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바로 중단하셔야 합니다. 과산화수소는 산성을 띠는 물질이고 1%로 희석했어도 코 내부 환경에 아주 해가 되는 물질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비인후과 의사들은 코세척을 지도 할 경우 코세척 전용 약품 혹은 일반 saline water 을 사용하라고 하고 절대로 과산화수소를 권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저는 과산화수소를 이용해서 귀안에 세척 한 환자가 귀가 다 부어서 내원 하여 치료 해준 한 경험이 있습니다. 가능한 이비인후과 병원에 일찍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보는걸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