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관절통증 신체밸런스 질문드려요 ㅠㅠ

제가 우측 고관절 충돌증후군 및 비구순 파열로 인해 극심한 통증에 시달린지 2달정도 되었습니다.
먼저 영상적 검사들로 (mra ct xray 등) 충돌증후군과 비구순파열을 확인한 상태인데요.
걸을 때 금방 우측 다리 전체가 뻐근해지고 그래서 걷는게 조금 힘들때는 조금 절기도 하면서 다니는 정도입니다.

헌데 한편으로는 이 통증들이 모두 신체밸런스가 무너져서 오는거다 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요. 제가 골반이 높이는 거의 맞는데 앞뒤로 살짝 회전되어 불균형이 있습니다. 심하지는 않구요 육안으로도 잘 모르는 정도입니다.

질문드려요
1) 허면 제가 느끼는 통증들은 결국 뼈가 길거나 파열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가 주요 원인이고, 그로인해 신체밸런스가 무너지면서 더 악화된 것일까요? 비구순파열이나 충돌증후군과 같은 이런 구조적 문제 없이 저렇게 신체밸런스가 깨진 것 만으로도 저렇게 걷기나 앉을때 극심한 통증이 가능한가요???


글구
2) 수술전인 현 시점에서 걸을 때 어떻게 걷는 게 가장 좋은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찾아보면 올바른걷기 해서 엉덩이 근육을최대한 쓰라는 글도 보았고 발꿈치 - 무릎 - 엉덩이 순으로 힘을 느끼며 걸으라 등 이론적으로 바른 걷기가 많던데, 사실 따라하다 보면 의도적으로 걸어가게되서그런지 불편해지는 경우가 있네여 ㅠㅠ 그냥 무의식적으로 걷고 통증이 느껴지면 그에 맞게 반사적으로 보폭을 줄여서 걷는 등 그냥 몸이 무의식적으로 걷게 두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답변

Re : 고관절통증 신체밸런스 질문드려요 ㅠㅠ
이재현
이재현[전문의] 고신대학교복음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재현입니다.

비구순 통증과 충돌증후군에 때문에 2달간 극심한 통증이 있는 것과 또한 다리 전체로 뻐근한 통증이 내려가는 것은 흔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영상이 없지만 디스크 후 고관절 부위로의 연관통 및 하지전체로의 방사통의 양상과 더 흡사해 보입니다.
걷는 것만으로 극심한 통증이 지속되고 있다면 먼저 충돌증후군이 의심되는 궁궁근 힘줄에 주사치료 및 고관절의 주사치료를 해보고, 효과가 없다면 허리의 영상을 촬영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체는 누구나 어느정도 비대칭이며, 통증과 관련된 신체 비대칭은 지극히 변형이 심한 경우에 옵니다..
의학적이지 않은 의견은 어느정도 걸러 들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허리의 전만곡선을 유지하고 발뒷꿈치부터 딛으면서 발앞꿈치로 경쾌하게 걷는 것이 일반적으로 좋은 걸음걸이 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