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시신경 두께가 정상이라면 녹내장이 아닌가요?

나이는 25세고 좌 우안-4.5 -5.5디옵터입니다
삼년 전부터 시신경 모양이 이상하다고 하셔서 올해로 세번째 녹내장 검사를 하고 왔습니다 녹내장 전문의 병원에서 했고요, 이전 두번은 다른 의사 선생님께서 해주셨는데 두 번 다 녹내장 아니라 하셨고 이번엔 의사 선생님이 다른 분으로 바뀌었습니다.
오늘 총 7개 검사를 했는데 시야 검사에서 제가 안 보이는데도 소리에 깜짝 놀라 누른 게 6-7번 있어서 검사 결과가 부정확하다고 하셨습니다.
근데 시신경두께는 정상이여서 녹내장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시신경 두께만으로도 녹내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나요?? 요즘 들어 시야가 좁아지는? 눈이 따로 노는 느낌이라 무서워서 궁금합니다ㅜ
또 제가 초점이 안 맞는다고 했더니 볼펜 쳐다보라 하시더니 눈 모으는 힘이 약해서 초점이 안맞는 것이라고 하셨는데 이건 사시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내용 많아서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시신경 두께가 정상이라면 녹내장이 아닌가요?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9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2020.05.07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녹내장은 시신경 손상이 진행성으로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시신경 손상은 시신경유두함몰이 점점 커지는 것으로 알 수 있는데요, 뚜렷한 시신경유두함몰 변화가 나타나기 전에 OCT 검사를 해서 시신경 두께를 확인해 조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시신경 두께가 정상이면 녹내장은 아닙니다. 시야검사는 시신경 손상이 있을 때 기능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이며, 시신경 두께가 정상일 때는 생략하기도 하는 검사입니다.
시야가 좁아지는 느낌은 녹내장과는 관련 없을 거예요. 녹내장이 시야가 좁아지는 질환이기는 한데요, 녹내장으로 인해 시야가 좁아지는 것을 본인이 인지할 정도가 되려면 녹내장이 말기 까지 진행한 상태입니다. 녹내장 초기에는 느낄 수 있는 증상이 아니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까운곳을 볼 때 눈을 모아서 보는데요, 눈모으는 힘은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손가락을 눈 중심 먼쪽에 위치시키고 점점 미간쪽으로 손가락이 두개로 퍼져 보일 때까지 이동시키면 됩니다. 지금 나이에는 조절근점이 12cm 정도 되니까 확인해 보세요. 12cm 보다 먼곳에서 퍼져 보이면 조절력이 떨어져 있는 것입니다. 사시와는 달라요. 사시는 가까운곳 먼곳 관계 없이 눈 정렬이 똑바르지 않는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