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Hpv 키스감염

한 4년전 한달정도 만난 남자친구와 키스를 했었는데 (관계나 구강성교는 없음) 저는 14-15살때 hpv예방백신을 맞은 상태입니다
(1)혹시 상대방이 구강 hpv보균자였다면 제가 딥키스만으로도 구강 hpv를 가지게 될수가 있나요?
(2)그렇다면 4년이 지난 지금 제가 검사해보아야할것이 무엇인가요? 구강 hpv검사나 혹은 hpv에 의한 두경부암 검사나 이런걸 해보아야 하나요?
(3)그리고 구강 hpv검사를 해서 검출이 되지 않으면 hpv가 없는건가요? 혹시 잠복해있어 검사에는 검출이 안되었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발현되어 그때는 검출이 될수가 있나요?
(4)저런경우로 구강 hpv에 걸렸다면 현재 만나고 있는 남자친구와 키스와, 구강성교를 했다면 남자친구도 hpv 검사를 해보아야하나요? 그런상태로 저와 관계를 가져 제가 질에도 hpv감염이 될수가 있나요?
(5)이러한 걱정들이 선생님이 소견상 과한 걱정인가요...? 너무 불안합니다..


답변

Re : Hpv 키스감염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가능성은 있습니다.
2. 대부분은 병을 일으키지않고 자연 소실 됩니다. 지금 구강hpv 감염을 알아낼수 있는 공인된 테스트는 없어요.
3.4.5. 현실적으로 충분히 걱정될만한 증상으로 생각됩니다. 현실적으로 방법이 없으니 좀 답답하기는 합니다.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는 크게 없으니 예방접종 맞으셨으면 안심하고 지내시는게 좋겠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