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걸음걸이 무릎

안녕하세요 20대 남자인데요
평소에 과격한 운동이라던가 하진 않습니다
근데 제가 성인되고나서 약간의 팔자걸음이 생겼는데 무릎 바깥쪽 연골에 안좋다 하자나요
그럼 안짱걸음으로 걸어서 반대로 팔자걸음때문에 손상된 바깥쪽연골이랑 균형을 맞추면 되면 안되나요 ??


답변

Re : 걸음걸이 무릎
이성영
이성영[전문의] 의료법인동원의료재단강남동강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선생님 귀중한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선생님 귀중한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성영입니다.

팔자걸음이 무릎 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만, 단순히 팔자걸음만으로 무릎 바깥쪽 연골 손상이 유도되는 것은 아닙니다.
전반적인 보행 양상, 척추-고관절-무릎관절-발목관절의 배열 양상 및 근력 상태 등 여러가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위 여러가지 요인들을 파악해야 어디에 문제를 일으키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안짱걸음으로 걷는다고 문제가 해결되진 않을 수 있습니다.
통증이나 불편한 점이 있다면, 병의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걸음걸이 무릎
신승렬 하이닥 스코어: 1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전문가님 귀한답변 정말 감사해요 사실 그럴 의도(ㅠㅜ) 였습니다 참고할게요 감사해요

전문가님 귀한답변 정말 감사해요 사실 그럴 의도(ㅠㅜ) 였습니다 참고할게요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신승렬입니다.

안장걸음을 하게된다면 내측반원상이 손상됩니다. 양쪽 연골을 손상시켜서 균형을 맞추는 의미는 아니시겠지요?

근육불균형의 문제이므로 근육을 풀고 운동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팔자다리라 하면 대퇴근막장근의 근육이 과활성화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근육을 풀고 스트레칭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정확한건 근육평가를 받아봐야합니다. 체형교정이나 통증경감을 운동으로 전문적으로 알려주는 운동센터나 트레이너를 찾아가셔서 근육평가를 받아보셔서 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