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신신경 자극 관련 강박행동? 강박증?

안녕하세요.
저는 26살이고 성별은 여자입니다. 회음부 음핵 부분이 잠깐동안 뜨끔하는 자극 느낌이 1시간에 2~6번 정도 나타납니다. 그 자극이 안나면 계속 불안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자세(서있던, 앉아있던), 다리, 발 위치를 조금씩 바꾸면서 회음부 음핵 부분이 잠깐동안 뜨끔하는 자극 느낌이 다시 들게끔 해야 다시 불안한 마음이 없어지고, 마음이 차분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런 강박행동? 강박증?을 고치려고 참아보고, 시도해보았으나 잘 안고쳐집니다.(이 자극 느낌은 가만히 있어도 자동적으로 자극 느낌이 한번씩 들고, 자세, 다리, 발 위치를 조금씩 바꾸면 자극,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강박행동? 강박증?이 4년전부터 있었긴한데 별로 심하지 않았다가 1년전부터 이 증세가 더 심해진 것 같습니다.
6년전(수험생활 때) 강박증이 있어서 정신신경과에서 강박증약을 1년동안 하루 1번 조금 복용하다가 증상이 조금 괜찮아진거 같아서 의사선생님 허락맡고 강박증약 복용을 중단하고 더 이상 복용하지 않았습니다. 밑 세 질문에 자세히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1. 이 증상이 무슨 병인가요?(원인이 뭔가요?)
2. 이 증상을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나요?
3. 정신과약을 안먹고 치료할 수(고칠수,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답변

Re : 정신신경 자극 관련 강박행동? 강박증?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힘든 시간을 견디고 계신것 같습니다.
1. 강박사고는 뇌의 특정 부분의(변연계쪽) 특정 회로가 항진되어 원치 않는 생각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것이 여러 발생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2. 현재까지는 약물치료가 60% 이상의 효과를 보이며 이외의 치료는 성공률이 낮은편입니다.
3. 인지행동 치료 등을 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출이 되었을때의 불안감이 시간이 지나면서 불안의 강도가 어떻게 줄어드는지 등을 기록하면서 불안감이 떨어지는 것을 치료자와 함께 확인하거나, 불안감을 다룰 수 있는 이완요법 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것 이외에도 인지왜곡, 회피행동을 반대로 막는 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