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황장애일까요?

혹시몰라 메모해둔 증세를 첨부합니다..

1월: 갑작스럽게 심장 두근거림 느껴짐, 걸어도 안 사라짐, 밥먹고 나면 심해짐, 누워도 지속됨. 걱정되기 시작했지만 너무 무섭다거나는 아니었음.

2월: 밤에 호흡곤란오고 과호흡 시작, 손발 차가워지고 기절할것같아서 응급실로 이동, 혈압 맥박 혈당 피검사 정상, 엑스레이 정상. 집에 가라고 함

그.뒤로 두근거림 심해짐, 밤에 잠 못잘정도로. 맥박수는 100 이내로 정상범주지만 조금 빨랐음.

3월: 두근거림이 너무 심해서 증상 미친듯이 찾아봄. 근데 어느날 손발에 힘이 쫙 풀리더니 온몸이 저리고 기절할것처럼 힘이 빠지기 시작, 주저앉을것같고 심장은 두근거리고.. 호흡은 모르겠음 어지럼 없었음 엄청 무섭고 불안하기 시작 응급실 찾아감 심전도 피검사 엑스레이 맥박 혈압 전부 정상나옴 그 뒤로도 기절할거같고 극도로 무서워서 응급실 감.. 계속 검사결과는 정상 나옴. 뇌는 검사 못해봄. 홀터검사 못해봄.

4월: 증상이 왔다갔다 달라지기 시작함. 앉아서 컴퓨터 하고 있는데 갑자기 혀부터 시작해서 목 안쪽 뒤통수까지 저려오더니 손발 저릿하고 차가워짐 무서워서 벌떡 일어나서 어떡하지 하다버니까 기절할것 같아서 응급실 또 감.. 다 정상이라고 하고, 신경정신쪽으로 가는게 어떠냔 소리 들음. 흉통 두통(뒤통수)

오늘: 자려는데 사지에 감각 없고 흉통 발생해서 꾹 참고 있는데 갑자기 귀에서 띠이이잉 소리 나듯 압박느껴지면서 눌리는듯한 두통 시작. 몇번 반복되다가 사라짐. 찌르는듯한 흉통 계속됨. 진통제 먹고 누움.

저는 해외생활을 혼자 하고있고, 굉장히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우울증에 범불안장애가 있습니다. 공황일지 뇌나 신경쪽의.문제일지 분간이 힘듭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Re : 공황장애일까요?
김강률
김강률[전문의] 마음튼튼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강률입니다.

정확한 진단은 전문의와의 심층적인 면담이 필요하기 때문에, 글로 진단이 맞냐 아니냐를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공황발작이 발생했던 것으로 병력 상 추측됩니다. 공황 발작은 불안이 극심한 형태로 증가할 때 나타나는 것으로, 공황 발작만으로는 공황 장애라고 진단하기 어려우며, 우울, 범불안장애 등을 겪는 와중에도 증상이 심할 경우 공황 발작의 형태에 유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단 현재 증상을 경험하신 것을 토대로 볼 때, 불안이 매우 높은 상태로 판단되며, 이에 대해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외 거주로 정신과 방문이 쉽지 않으실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빨리 방문하셔서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황장애일까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부정맥의 가능성도 염두에 두셔야 하지만
여러가지 정황으로 보아 공황장애의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많이 힘드셔서 약물치료를 좀 받으셔야 하는데 어느 나라에 계신지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황장애일까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정신과적 질환은 다른 질환에 비해 더더욱 온라인으로의 진단이 불가능하다보시면 됩니다.
정신과 전문의를 만나서 상담해 보시기를 권유하나, 공황장애 및 강박, 불안 장애 등이 함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