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립선염, 진실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문의드립니다.

선생님..먼저 정말 친절하게 답변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부산에 거주하면 선생님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싶지만 포항이라..ㅜㅜ

마지막 질문은.
1. 28종pcr과 세균배양 검사는 무의미하다는 이야기 인지?
2. 지금 증상이면 최소 항생제를 정말 6주 치료 해야하는건지?
3. 정말 재발을 잘 하는건지?(주위에 전립선염 환자가 없어서)

참..나이도 젊은데 황당하기도 하고..시작된 시점이.와프와관계를 하고난 뒤라..참..황당하기도 합니다.
저번에 2주약 먹고 괜찮아서 더이상 안먹었는데..딱2주뒤 증상이 재발 하더라구요.ㅜㅜ
그라고 에트라빌25 추가로 처방해 주셨는데요..불안하면 먹으라고..정신안정 약인가요?

추가질문..길게드려 죄송합니다.


답변

Re : 진실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문의드립니다.
박정민
박정민[전문의] 에스앤유서울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박정민입니다.

1. 보통 pcr 은 12종 을 시행하며 이는 보험적용되는 최대치가 12종 까지여서 시행하는 면도 있지만 12종 이상의 검사에서는 포도상 구균이라 던지 일반 배양 검사에서 자랄수 있는 균이 포험 되어 있습니다. 고로 pcr 12종 + 세균배양 검사를 시행하면 거의 모든 균을 커버 할수 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28종이 의미가 없지는 않으나 12종이 넘어가는 항목 부터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비용이 너무 많이 올라 가게 됩니다.

2. 균이 없어도 항생제에 반응하는 분이 많습니다. 항생제 치료를 장기간 하는것에 대해서는 아직 좀 논란이 있는 부분입니다.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되시면 복용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3. 재발을 잘하고 치료도 힘들긴 하나 모든 사람에게 해당 되는건 아니므로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에*라빌 같은 경우는 신경통 치료에도 쓰이는 약이므로 그런 목적으로 처방 한것으로 판단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