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 통증으로 인한 신경차단술에 대한 질문입니다.

얼마 전 배드민턴을 치다가 갑자기 목이 아파 다음 날 근처 통증의학과에 갔습니다.

사무직으로 일하다보니 일자목이 생긴것 같다며 주사치료를 하자고 하시더군요.

디스크는 아니라고 합니다.

별거 아닌 그냥 일반 주사인줄 알고 맞았는데 어휴 제가 생각한 주사가 아니더라구요.

의사선생님이 딱히 무슨 주사인지 설명도 안하시고 그냥 치료를 받았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이게 신경차단술이더라구요?

다음 주에 또 맞아야된다고 해서 일단 알겠다고는 했는데..

질문입니다.

1. 통증이 거의 없어지고 뻐근한 느낌만 조금 남아있는데 신경차단술 주사를 또 맞아야 하나요?

2. 신경차단술 주사가 통증 완화 이외에 치료적인 의의가 있는 시술인가요?

3. 아니라면 통증이 없는 경우 굳이 다시 맞으러 갈 필요는 없는것인가요?

4. 일자목 교정 방법이 생활습관 교정과 꾸준한 교정운동이라고 알고있는데, 그렇다면 통증이 없을 시 물리치료나 신경차단술은 큰 의미 없나요?


답변

Re : 목 통증으로 인한 신경차단술에 대한 질문입니다.
위성현
위성현[] 신경외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네, 촉진과 문진으로 디스크는 아니라고 판단하신것 같고, 나중에 보니 신경차단술이더라구요

네, 촉진과 문진으로 디스크는 아니라고 판단하신것 같고, 나중에 보니 신경차단술이더라구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위성현입니다.

조금 궁금한 점이 있는데, 목이 아픈 것만 말씀을 하셨는데 신경차단술을 했나요?
신경차단술은 대체로 목디스크가 MRI에서 확인되고 신경이 디스크로 인해 눌리는 부위에 해당하는 팔이나 몸통의 저림이나 통증에 대해 치료하는 것이고 목통증이 근육이나 인대, 골막에서 기인한다면 통증유발점주사나 근육주사를 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신경차단술을 신경증상이 발생하여 맞았는데, 이후 통증이 호전되었다면 당연히 또 안맞아도 됩니다.
신경이 눌려서 붓고 염증이 생겼을 때 자연히 호전되는 기간동안 발생하는 증상을 줄여주는 것이 치료적인 의의가 있죠. 일자목으로 인해 상지 증상이나 하지에 생기는 증상이 아닌 뒷목의 뻐근함과 통증이라면 운동열심히 해주시고 자세교정하세요^^

위성현 드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