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탈모약 계속 먹어야 할까요?

일단 작년 4월쯤부터 앞머리 힘이 점점 줄어들어 잔머리들이 바람에 쉽게 휘날리고 머리도 평소보다 좀 더 많이 빠지길래 가족력을 의심했습니다.
아버지가 머리숱이 많이 없어서 처음에는 유전적인 탈모로 생각하고 피부과에 가서 진찰받으니 완전 초기인거 같다면서 작년 6월부터 피나계열 약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성기능 부작용을 많이 경험했고 약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올해 초부터 급격하게 일상생활의 매너리즘이랄까 뭘 해도 전처럼 재미가 없고 행복하지가 않더라구요
그러다 올해 1월 다른 병원에 약을 다시 처방받으러 갔는데 탈모 초기인거 같다고해서 일단 약을 처방받고
가족력을 다시 확인했는데 친가쪽이 대체로 숱이 많이 없긴 한데 어머니가 말씀하시기를 아버지나 친가쪽이 탈모가 아니라 원래 숱이 많이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탈모가 아닐수도 있다는 생각에 잠시 2주정도 약을 끊고 있는데 전보다 머리가 아주 약간 더 빠지는거랑 머리에 힘이 조금 더 줄어드는거 빼고는 부작용도 없어진거 같아서 좋더라구요
제가 고민인건 일단 이렇게 계속 약을 중단해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카페에 어떤 사람이 쓴 후기를 보니 3달간 중단했다가 갑자기 머리가 엄청나게 많이 빠져서 절대 약을 끊지 말라는 후기가 있어서 조금 겁나더라구요.
사람마다 다른건지 모르겠지만 일단 저는 평소에 맥주효모를 먹고 각종 영양제랑 미녹시딜, 운동이랑 식습관은 잘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의사 선생님의 소견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탈모약 계속 먹어야 할까요?
홍성재
홍성재[의사] 웅선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홍성재입니다.


우선 탈모는 유전적 소인이 강한 안드로겐형 탈모와 환경적 원인에 의한 비안드로겐형 탈모(휴지기 탈모)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겐형 탈모는 이마쪽이나 정수리쪽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힘이 없어지면서 서서히 탈모가 진행되고 휴지기 탈모는 두피 전체적으로 갑작스럽게 모발이 빠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이마쪽 앞머리나 정수리의 모발 두께가 뒷머리나 옆머리에 비해 현저히 가늘다면 유전에 의한 탈모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 약물의 복용이 필수적입니다.
복용량을 1/2로 줄여서 복용해보시고 부작용이 지속되는지 관찰해보시기 바랍니다.
보다 정확한 진료는 진단을 통해 가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탈모약 계속 먹어야 할까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사람마다 상황이 조금씩 달라서 한가지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워요.
만약에 지금 약을 드셔서 도움을 받은 부분은 약을 중단하시면 서서히 빠져나갈 것을 생각됩니다.
하지만 약을 중단해서 더 빠지지는 않습니다.
카페 후기 쓰신 분은 약의 도움을 많이 받으셨던 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선택은 개인이 몫입니다. 부작용도 있고 성기능 부작용이 있다면 중단을 고려해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