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 부분 쪽에 통증 같은 게 있습니다.

며칠 전부터 사진에 동그라미 그려진 그 부분,
음, 정확히 말하면 목젖 아래 부분 쏙 들어가는 그 부분쪽에요 숨쉴 때 차가운 느낌이라 해야할지 약간의 통증이 있습니다.
약간 이게 추운 겨울 런닝을 하고 나면 목 안 쪽이 찬공기로 차갑다고 해야할까 아프다고 해야할까 딱 그 느낌 입니다

침을 삼킬 때 아프지 않습니다.
숨을 들이쉴 때 보다 내쉴 때 좀 더 느껴집니다.
목 아주 안쪽 깊숙히 기관지? 폐가 만나는 부분 쪽에 그런 숨쉴 때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기침은 안 합니다. 단지 그 느낌이 클 때 의식적(억지로)으로 기침 한두번 하는 정도입니다.
열도 안 나고 콧물도 목 아픔도 없습니다.

어제 병원에 가서 흉부 x레이 찍어봤는데 의사쌤이 별 말을 안 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같다고 약을 주셨는데 먹어도 차도가 없습니다.
마스크 끈까지 묶어서 엄청 열심히 착용했는데 혹시 그것 때문에 영향이 있을 수 있을까요? (미생물에 의한 무언가 같은거요)
마스크가 부족해서 보통 하루 8시간 동안(민원인 대면업무) 3일 정도 사용했습니다.
혹시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아니면 이 질환이 어떤건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밀접촉자, 해외 여행 이력, 특정 종교 모두 해당 안 됩니다)


답변

Re : 목 부분쪽에 통증 같은 게 있습니다.
조병주 하이닥 스코어: 17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주입니다.

목 아랫부위 불편감이 있으시네요. 이런 증상으로 내원하는 환자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호흡기 감염질환과 위식도 역류질환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흉부엑스레이를 촬영후 이상소견이 없었다면 현재 활동성의 폐렴은 배제한 것 같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상기도 감염, 즉 감기는 대증적인 약물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도염도 기침이나 인후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역류성 식도염 환자 중 55%가 애성(쉰목소리), 45%가 목이물감(globus pharyngeus)25%가 만성기침, 20%가 비심인성 흉통을 호소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처럼 비전형적인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목 주위 통증, 불편감, 기침등을 호소하는 경우 식도염 치료를 하면 효과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심한정도에 따라 8주 이상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약복용을 해보시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내시경 검사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유행하는 COVID-19는 환자마다 임상증상이 다양하므로, 증상만으로 가능성을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힘내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