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불안제 변경 복용시 반동현상문의

고3 딸이 6학년 때부터 불안증으로 약을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디아제팜 2년 반정도(~중3까지) 복용하다 병원을 옮기니 자나팜으로 바꿔 주셨는데 감량기간없이 디아제팜을 바로단약후 바로 자나팜으로 변경했고 아이는 그당시 전에 없던 불안발작으로 1달이 넘도록 잠도 못자고 가족모두가 무척힘들었습니다 그때 약의 양도 제대로 컨트롤이 안되어서 자꾸 양이 늘어났습니다 자나팜을 먹으면 불안증상은 가라앉기는 했습니다 하루0.5*3정도(18년2월~19년11월) 먹게 되었고 그래도 밤에 자다 깨는 것이 해결이 안되서 병원을 한번더 옮겼는데(19년.12월~20.3월) 이번에는 의사선생님이 자나팜 이렇게 많이 먹는아이는 처음본다며 의존성이 많은약이라고 바로 단약하고 리보트릴로 바꿔주셨는데 바꾼시점에 전에 없던 불안발작으로 1개월이 넘도록 너무 힘들었고 리보트릴은 불안할때 먹어도 소용이 없어 아이는 지금까지 계속힙들어 하고 증상이 가라앉질않아 약에 대한 병원에대한 불신만 커가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거는 이런 항불안제를 감량기간없이 그렇게 바로 바로 단약해도 되는건지
혹 우리아이가 반동현상때문에 지금 힘든건지 궁굼합니다
그리고 자나팜이 오래먹으면 그렇게 위험한약인지 그렇다면 왜 그리 오랬동안 처방을 했는지 궁금하고요
리보트릴이 소용이 없는데 이약을 계속먹는게 맞는건지 너무 걱정되고 아이는 계속 힘들어 하고 병원을 다시 옮겨야
하는건지 부디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항불안제 변경 복용시 반동현상문의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답답한 마음에 여러 병원을 다녀보신 것 같네요. 환자분의 상황과 불안증의 정도에 따라서 임상가가 약을 처방하기 때문에 처방 내역만으로 앞선 의사가 어떤 생각으로 처방했다 등을 유추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자*팜은 리*트릴에 비해서 반감기가 짧고 체감 약효과가 큰 약이라서 불안감이 심한 경우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성인의 경우 공황장애가 심한 경우나 불안감이 잘 잡히지 않는 경우 자*팜 0.5mg을 하루 세 번 정도 사용하는것이 드문 일은 아닙니다. 현재 처방 약을 보니 단순히 자*팜이나 디아제팜, 리*트릴만 보고 불안감을 논하면 안될것 같구요, 여러 가지 약이 혼재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치료에 비교적 반응이 뛰어나지 않은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만큼 복잡하다는 뜻이구요.

약물 변경시에는 기존에 잘 유지 되던 증상들이 나빠지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모든것은 확률 문제이기 때문에 약을 변경하면서 나타나는 증상들은 100% 예측이 안됩니다. 갑자기 불안해졌다거나 상태가 나빠졌다고 판단되면 병원을 당겨서 방문하셔서 현재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주치의와 상의해주시고 앞으로의 계획까지 여쭤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당장 단면적으로 힘드시겠지만 약을 변경하는 이유에 대해서 주치의 선생님이 어떠한 약으로 변경하면서 어느정도 까지 두고 볼 지 계획에 대해서 직접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항불안제 변경 복용시 반동현상문의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걱정되시겠습니다.
약을 바꿀 때는 사람마다 반응이 달라서 또 약마다 효과도 조금씩 달라서
좀 더 조심스럽게 바꾸는것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약을 바꾸면 약효과가 나타나는데까지 시간이 좀 필요할 수도 있는데
너무 힘들지 않도록 약 조절이 필요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처방받으신 선생님께 지금 상황을 설명하셨는지요?
약 드시는 것이 많네요.
지금은 습관성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약도 오래 드셨고 해서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항불안제 변경 복용시 반동현상문의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많이 걱정되시고 답답하겠지만,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중단시 방법도 다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쉽게 호전되지 않는다고 병원을 옮기기보다는 상황을 설명하고, 약물 변경이나 증량을 해 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