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월경성 치은염

안녕하세요.
교정 전에는 잇몸이 부은 적이 별로 없는데, 교정을 시작하고 나서는 잇몸이 평소에도 약간 부어있고 가끔 더 심해졌었어요.
아마 교정 장치때문에 칫솔질이 꼼꼼하게 되지 않아서 부은거 같아요.
교정을 시작한 뒤로는 치석도 잘 생겨서 적어도 2~3달에 한 번씩은 스케일링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저번 주 월요일에 교정이 끝나서 교정 장치를 제거한 후 잇몸 붓기가 조금씩 가라앉다가 금요일부터 다시 전체적으로 붓기 시작해서 지금은 평소보다 더 부어있는 상태예요.
교정이 끝나고 평소보다 양치질과 워터픽도 더 꼼꼼히 했는데도 붓는게 이상해서 찾아보니까 월경성 치은염이라는게 있길래 봤는데 혹시 이거때문인가 싶어서 문의 남깁니다.

1. 생리 기간이 일주일 정도 남았을 때부터 잇몸이 붓기 시작했는데 월경성 치은염이 맞을까요?
아니라면 갑자기 잇몸이 붓는 이유는 왜일까요?
2. 사랑니에 이물질이 껴서 부은 경우에는 사랑니 쪽만 많이 붓나요. 아니면 전체적으로 다 붓나요?
지금 전체적으로 부어서 사랑니 쪽도 아픈데 이 사랑니가 구조상 이물질이 자주 끼는 곳이라 몇 번 부어서 치과에 간 적이 있거든요.
그런데 금요일 오후에 사랑니 충치 진료받으러 치과에 갔다왔는데 그 때까진 부어 있지도 않고 의사 선생님도 별 말씀 안하셨어요.
잇몸은 금요일 저녁부터 붓기 시작했습니다.
3. 월경성 치주염에 좋은 약이나, 잇몸 붓기 빠르게 빼는데 효과 좋은 약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월경성 치은염
이현정
이현정[의사] 삼성큐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현정입니다.

월경성 치은염도 있으시고 사랑니 주변 치관주위염도 있으시군요.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교정하신 경우 더군다나 음식물이 잘 끼고 만성치은염이 생기므로, 지금처럼 꼼꼼이 닦고, 워터픽도 사용하신다니 그대로 병용하시고, 스켈링도 자주 받으시는 방법뿐입니다. 잇몸치료제는 보조제일뿐 잘 닦고, 잇몸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원천적인 해결방법입니다. 사랑니치관주위염으로 자주 부으신다면 사랑니 발치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