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생제 로시스정 장기복용

제가 얼굴 턱 몸에 나는 모낭염 때문에 피부과에 갔더니 로시스정을 처방 받아서 현재 3주 정도 빠지지 않고 복용 중인데요.

얼굴과 턱은 1~2주간은 확실히 좋아지는 것 같다가 다시 되돌아오는것 같구 몸은 전혀 차도가 없어요.

처음에 병원에서 항생제를 두달 가까이 먹어야될 수도 있다고 했는데 로시스정을 장기복용해도 괜찮은가요??

항생제라 내성이 생기지는 않을까 걱정 되네요.

네이버에 로시스정을 쳐보니 록시트로마이신 성분으로 나오네요.


답변

Re : 항생제 로시스정 장기복용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 모낭염 보다는 염증성여드름일 가능성이 높네요.
만약에 모낭염이었다면 3주가 지난 지금까지 호전되지 않았을 리가 없습니다.
약을 처방한 병원에서도 여드름일 가능성을 고려한 것 같네요.
록시트로마이신 계통의 약들은 일반 모낭염에 흔히 처방되는 약제가 아니며 여드름에는
2nd choice의 약제입니다. 1st choice는 독시사이클린이나 미노사이클린 계통의 약이고요.
비록 2nd choice이긴 하지만 1st choice 약제들보다 위장장애의 빈도가 더 적기 때문에 선호하는 의사들이 간혹 있습니다.

염증성여드름의 경우 여드름 자국과 흉터를 남길 소지가 있고 또 일반적인 피부관리법으로는 큰 도움을 주기 어려우므로 병원에서의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의 여드름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여드름 압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지 분비를 감소시키고, 모낭내의 각질을 제거하고, 여드름 균과 염증을 제거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여드름 치료에 있어 항생제 복용은 내성균 우려 때문에 가능한 한 연속 2개월 이상 복용은 권하지 않습니다.
효과가 미진하다면 약도 1st choice 약제로 바꾸고 여드름 압출을 병행하는 치료법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