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우울증과 불안장애 및 공황장애, 건강염려증, 대인기피증 이정도 인 것 같습니다.

어디서부터 써야할지 모르겠네요. 우선 현재 느끼는 증상으로 의심되는 것은 우울증과 불안장애 및 공황장애, 건강염려증, 대인기피증 이정도 인 것 같습니다.

과거를 추리자면 시작은 초등학생 때부터였던 것 같습니다. 왕따문제로 대인관계를 제대로 갖지 못하였고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중고등학교땐 가슴통증도 오곤했습니다. 집안이 정신병을 이해해주는 집안이 아니라 정신과는 엄두도 못냈고 대학와서는 어울리지못하며 학업을 망치고 우울증이 심해졌습니다. 그 시점에 극심한 스트레스로 밥만 보면 구역질을 하고 아무것도 못 먹는 상태가 된다거나 심지어 지하철타다가 발작이 와 제대로 이곳저곳을 다니지 못할정도였습니다. 그때 10키로 정도 빠졌다가 다시찌고 반복될때마다 5키로씩은 쪘다 빠졌다 한 것 같아요.

현재는 모든 상태가 오락가락하다가 건강염려증까지 온건지 안먹어도 죽을것같고 먹어도 걱정되고 그냥 살아가는 모든 상황이 무섭고 우울한 상황인데 작년 말부터 계속 육체쪽도 좀 심하게 아프다 말다가 하더니 밥만 먹어도 죽을것같고 심장이 너무 뛰고 해서 또 밥을 못먹기 시작해서 병원을 가볼까 생각중인데요. 사실 우울증으로 병원을 딱 한번 가보았었습니다만 의사선생님께서 약만 처방해주시고 끝이더라구요. 제가 인터넷에 글쓰는 것 하나도 심장이 너무 뛰고 사람 앞에두면 말도 잘 못하긴 했는데... 사실 제 생각으로는 약만으로는 해결 될 문제가 아닐것같은데 이나이 먹도록 아프다 말다 반복하니 취직도 제대로 못하여 비용적으로 상담은 힘들더라구요.

그래도 병원을 가서 약을 먹으면 좀 나아질까요? 제가 사실 약을 잘 먹지를 못해서... 먹고 더 아플까봐 무서워서 못먹겠더라구요. 무슨약이던간에..... 지금 상황에서 조금 무리해서라도 상담을 받아야할지 그냥 병원을 가면 될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 남겨봅니다 ㅠㅠ


답변

Re : 질문드립니다.
서민석
서민석[전문의]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6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물어볼만한 곳이 없었는데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용기내서 병원에 가보겠습니다

물어볼만한 곳이 없었는데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용기내서 병원에 가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서민석입니다.


불안과 우울감이 심하신 상태로 보여집니다. 정신과 전문의는 아니지만, 정신과에서 약을 꾸준히 드셔야 될 것 같습니다. 불안과 우울감에 대한 약은 드시고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최소 2~4주 정도는 꾸준히 약을 드셔봐야 효과를 알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현재 상태만 들어보면 치료는 꼭 필요한 상태로 보여집니다. 약을 복용한다고 더 아픈 것은 아닙니다. 지금은 모든 상황이 힘들고 불안하다보니 이것저것 걱정이 많아보입니다만, 약을 드시다 보면 마음이 조금 편안해 질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상담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만, 병원에서는 오랫시간 상담 받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요즘에는 병원은 아니지만 심리상담센터도 많이 보이니깐 병원에서의 약물치료와 더불어 심리상담도 함께 진행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아니라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지 못해 죄송스럽네요. 빠른 시일내에 마음이 편안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우울증과 불안장애 및 공황장애, 건강염려증, 대인기피증 이정도 인 것 같습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정말 많이 힘드시겠네요. 약물치료가 근본원인 치료로 부족하지만
지금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
약을 잘 못드시는 것이 좀 문제이기는 한데 가루약으로 드실 수도 있고
약을 먹고 더 아플거라고 생각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치료는 꾸준하게 받으시는것이 좋은데 정신건강의학과는 비용이 일반의원보다는 조금 더 들죠
비용이 부담스러우시면 가까운 가정의학과에 가보세요
빨리 회복하시길....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