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 홍조, 열감 관련 증상 질문 드립니다.

홍조 부위가 뜨겁고 열감 있지만 따갑거나 가려운 적은 없습니다. 어릴 적 아토피 앓은 경험 있지만 몸에만 증상있었고 얼굴피부에는 아토피 증상 없었습니다. 피부는 건조한 편입니다.
최근 대학병원을 방문했을 때 피부 습진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처방 받은 약과 연고를 발라보아도 진전이 되지 않고 요 며칠 증상이 더 심화된 것 같아서 질문 드려요
정확한 명칭을 몰라서 답답합니다 많이 찾아봤는데 겹치는 증상도 많고 피부과 마다 관련 병명이나 처방 약이 모두 제각각 이다 보니 피부가 더 자극이 큰 것 같아요
주사피부염, 피부 습진, 접촉성 피부염, 아토피피부염 등등 겹치는 증상이 많아서 사진 봐주시고 관련 견해나 의견 듣고 싶습니다 ...


답변

Re : 피부 홍조, 열감 관련 증상 질문 드립니다.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 아토피피부염이 가장 의심스럽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토피와 주사(rosacea)에 나름 조예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얼굴, 목, 팔꿈치 안쪽, 무릎 뒤쪽 등에 잘 생기지만 다른 부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심합니다. 가려움증 때문에 피부를 계속 긁어 때로는 피부가 가죽처럼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과 초기 단계에서의 치료입니다.
주 증상이 가려움증이므로 가렵다고 긁어서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피부를 긁기 시작하는 초기 단계에 치료를 잘 해 주는 것이 중요하며
단기간에 치료되지 않는 난치성 질환이므로 꾸준히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먹는 약으로는 항히스타민제를 가장 많이 처방하며 대개 바르는 연고나 보습제를 같이 처방합니다.
치료에 난항은 예상되며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릴 것 같네요.

유감스럽게도 아토피 치료에 있어서 왕도는 없고 획기적인 치료법 또한 없습니다. 꾸준히 관리하고 주의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에 현혹되기 쉬운데 잘 따져 보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