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염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요? 비염이 생긴지 15년정도 되었습니다.어렸을 땐 천식이 있었는데 지금은 괜찮습니다.처음에 비염 증상이 있어서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보았는데 물혹이 있다고 했습니다.그리고 비중격만곡증도 있어서 수술을 같이 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수술을 하고 괜찮을 줄 알았는데 비염 증상이 없어지지 않았습니다.그 뒤로 먹는 약과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를 처방받아 사용했지만 큰 효과는 없었습니다.그리고 몇 년 뒤 선생님이 바뀌어서 진료를 보았는데 또 물혹이 생겼다고 했습니다.그래서 두번째 물혹 제거 수술을 했습니다.수술 후 깨끗하게 잘 되었다고 했습니다.그런데 아침에 심하게 재채기와 콧물이 나는 증상은 여전했습니다.알레르기 반응검사도 했는데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정기적으로 한달에 한 번 병원에 다니다가 선생님이 이제 안 와도 된다고 하시더라구요.아직 완치 된것도 아니고 증상이 없어지지 않았는데 이상했습니다.그 뒤로 1년가량 병원에 가지 않다가 갑자기 증상이 더 심해져서 다시 병원에 갔습니다.선생님이 바뀌셔서 새로운 선생님에게 진료를 봤습니다.그런데 증상을 말하고 진료를 마치고 처방받은 약이 네 종류나 되었습니다.예전엔 먹는 약은 한 종류만 처방해주었는데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그리고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나 연고같은 건 아예 처방하지 않았습니다.처음엔 그냥 네 종류의 약을 용량대로 2알.1알씩 아침,저녁으로 먹었습니다.그런데 부작용이 있었습니다.평소보다 이른 새벽에 잠이 깨는 것입니다.그래서 약을 중단했습니다.설명서를 읽어보니 네가지 약의 효능이 비슷한데 왜 네 종류의 약을 한 번에 먹게 처방하셨을까요? 같은 병원인데 선생님마다 처방하는 방식이 다른 건가요? 꼭 필요한지 의문입니다.아침 저녁으로 심한 재채기와 콧물,코속이 따갑고 건조한 느낌이 없어지지 않네요. 매년 5월쯤엔 눈이 빨개지고 가려워 안과까지 다닙니다.아침,저녁으로 비염 증상이 심한데 근본적으로 어떤 치료를 하면 나아질까요?양방,한방 등 새로운 치료법이 있을까요?


답변

Re : 비염 문의합니다.
장현우
장현우[한의사] 더밸런스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장현우입니다.

양방 치료는 지금도 받고 계시고
다른 이비인후과 원장님이 잘 설명해주시리라 믿고
한의학적인 치료법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비염의 증상인 코 막힘, 콧물, 재채기 등은 모두 코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코를 치료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에선 폐주비(肺主鼻)라고 하여, 폐가 코를 주관한다고 봅니다.
바꿔 말하면 폐의 기능이 원할하면 코의 기능도 순조롭지만,
폐가 상해서 기능이 약해지면 코의 기능까지 장애를 받는 것입니다

비염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려면
코를 치료하는게 아니라 폐를 치료해야 한다는 것이 한의학의 관점입니다.
폐를 튼튼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찬 공기, 건조한 공기, 탁한 공기에도 견디어낼 수 있는 저항력을 기르게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
여러가지 원인으로 코 안에 손상되어 있는 점막과 비강, 부비동의 환경개선을 개선하며
약해져 있는 호흡기는 본인의 체질에 맞는 약재를 통하여 다스리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꼭 한의원에 방문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비염 문의합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알러지가 심하신 모양입니다.
너무 심하시면 검사 후에 면역치료 같은것을 해보실 수 있고
비타민디를 보충하고 
장이 좋지않을 때는 장치료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밀가루 우유 계란 단거 인스턴트 음식을 끊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