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ADHD성향인가요?

올해8살이되는 남자아이입니다
아들때문에 많이속상해서 글을씁니다
아이가 공격성이있는것같아..좀여쭤보려고요
특정한사람에게만 그러는것도 ADHD인지..
예를들어보겠습니다

5학년인누나가있는데 누나가만만한지 싸울때가 잦아요..그러다보면 자기맘대로되지않고 화가나면
핸드폰으로 세게 무릎을 때린다던지
머리채를잡는다던지.손가락을 젖혀버린다던지
꼬집는다던지..
이런일이많습니다
더구나 코로나때문에 모두 학교를가고있지않아그런지 더 부딪히는일이많다보니
저또한 이런것때문에 훈계하느라 스트레스가극에달하구요..

아이가 다른사람한테도 그랬는지 여태 7세를 돌아보니 또래친구들하고 놀때는 여느남자아이랑 별다를바없는 장난치는 남자아인데요.. 그러나 장난치기를좋아하고 활동양이많아 얌전한 아이는 절대아닙니다
유독 누나한테는 과잉행동을하는 이아이..ADHD라고할수있나요?
그렇다고 과제수행을못한다거나 수업시간 앉아있지못하고 돌아다닌다거나 전혀그렇진않습니다
순간집중력도좋은편이구요 그래서더욱 헷갈려요

그런데 8세아이가 저런행동은 과하다고 생각이들던차 검색하다 질문을드려요
그렇다고 저희부부는 집에서 아무도 머리채를잡고 때리고 화난다고 그런행동보여준적도없습니다

제가봤을땐 순간 화를 참지못하고 엄마에게도 화를 내면 소리를지르거나 끝까지 자기주장이강한아이입니다
지금은 어려 제가 컨트롤이되지만 커서도 이럴까봐 너무두렵기도하구요ㅜㅜ

조언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ADHD성향인가요?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우선 ADHD로 진단이 내려지려면 아이가 학교와 가정 둘 다에서 문제가 보여야 합니다.
준비물을 자주 잃어버리거나, 줄 서는 것을 잘 못하거나, 친구와 다툼이 잦거나,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않고 멍하게 다른 생각을 하는 시간이 많다거나, 반복되는 선생님의 지적이 있지 않은지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유독 누나한테 과한 행동을 한다고 ADHD라고 단정 짓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개학 이후에 학교에서의 평가와 종합하여 살펴보시고 너무 걱정 될 경우 연고지 근처의 정신건강의학과 의원에서 전문의의 상담과 함께 ADHD관련 컴퓨터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약물 치료를 시행하지 않고 검사만 받는다면 보험가입 등에도 문제되지 않으며 부모님들이 걱정하시는 기록과 관련된 문제도 없으니 안심하고 검사를 위해 방문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병원마다 검사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 있을 수 있으니 미리 연락하고 방문하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ADHD성향인가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직접 보지 않고 적어주신 내용만으로 ADHD 판단을 내릴수는 없습니다만, 아닌듯합니다.
심리적인 다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보이고, 많이 걱정되신다면 심리상담 받아보시는 방법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ADHD성향인가요?
김강률
김강률[전문의] 마음튼튼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강률입니다.

우선, 직접 진료하지 않고 글로 문제를 전적으로 파악하는 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서두에 말씀드립니다.
ADHD의 이름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이기 때문에, 대부분 주의력결핍, 산만함 등에 대해서만 인지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ADHD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충동성입니다. 충동 조절의 어려움이 가족, 또래와의 관계 등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특히 성인 ADHD 의 경우에는 충동성이 더 주된 문제로 작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누나에게 분노를 참지 못하는 경우라면 충동 조절의 문제가 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의 경우에도, 정량화되기 어렵긴 하지만, 수업시간에 앉아있을 수 있다고 해서 ADHD가 아니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집중력의 경우에도 주의력결핍이라는 말 때문에 헷갈리시지만 실제로는 집중력 조절의 문제에 더욱 가깝습니다. ADHD 아이들은 주의력의 폭이 좁아서 쉽게 산만해지지만 본인의 흥미 영역 (특히 핸드폰, 게임 등)에서는 오히려 너무 몰두하는 것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순간집중력이 좋다고 해서 ADHD가 아니라고 단정지을 수도 없습니다.
현재의 행동문제로 걱정이 되신다면 우선 가까운 전문가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고, 경우에 따라서는 검사를 한번 받아보시고 상의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