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영양제 복용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부모님 영양제 복용 문제로 질문 드립니다. .
먼저 아버지께서는 고지혈증 약과 아스피린 약을 복용중이십니다~ 황반변성으로 시술을 한번하셔서 제가 루테인 징코 오메가3 이렇게 영양제를 사드렸는데 인터넷에 아스피린과 오메가3 징코는 같이 섭취하면 안좋다고하던데 복용을 중단해야 하는건가요?
혹시 운동과 건강 보조식품으로 고지혈증을 낮추면 고지혈증약과 아스피린 등 약을 중단해도 되나요?
다음은 어머니 이십니다~ 혈압약 복용중이시구요~ 제가 노니를 사드렸었는데 혈압약과 노니를 같이 복용하면 또 안좋다고하네요. . 선생님께서도 약과 영양제 복용을 비 추천하시는지요. .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

Re : 영양제 복용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56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0.03.2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아버님 : 맞습니다. 고지혈증약과 아스피린약 성분이 피를 묽게 하기 때문에 비슷한 기능을 하는 징코나 오메가3 섭취를 주의 해주시는 것이 맞습니다. 황반변성때문에 오메가3를 섭취 해주실려면 EPA성분이 없는 식물성 오메가3로 된 것만 선택해주시면 좋습니다. EPA성분은 혈액을 묽게 함으로 아스피린과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그러므로 아버님의 경우, 혈액을 묽게 하는 것보다 눈의 회복을 도울 수 있는 DHA성분이 든 것으로 선택해주시면 좋습니다.
이왕이면, 지용성비타민류들은 산패가 잘 되기 때문에 산패에 안전한 쉴드캡스가적용된 국내배양 오메가3면 더 좋습니다.

어머님 : 혈압약은 아시다시피 혈압이 수 개월 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장기 섭취하게 됩니다.
그리고 장기섭취 해도 안전한 약물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고혈압 약은 그 부작용의 리스크가 약할 뿐, 그래도 약의 대한 부작용 또는 고혈압으로 인해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 약물섭취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간기능저하를 생각 해볼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 간세포를 보호해줄 수 있는 것으로 강황 커큐민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강황 커큐민은 입자가 크기 때문에 흡수가 잘될려면 입자를 미셀화 시킨 미셀화 커큐민이 도움이 되며, 커큐민도 지용성이기 때문에 산패나 여러 안전성을 따지신다면 식물성 경질 캡슐에 담긴 쉴드캡스 적용이 된 미셀화 커큐민으로 된 것으로 찾아보시면 되십니다.

노니는 간기능을 떨어뜨리는 건강식품이기 때문에 저도 추천을 잘 해드리지 않습니다. 특히 지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노니를 잘 못 드셔서 간수치가 증가한 사례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