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현실감 때문에 죽을 것 같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재수생입니다. 예전부터 건강 염려증이 심했습니다. 없던 증상도 생길 정도로요. 저번주 일요일까지는 멀쩡했는데 갑자기 그 날밤에 요즘들어 엉뚱한 생각이나 망상이 많아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 때 비현실감이라는 걸 알게 됐고요. 그 이후로 비현실감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유체이탈이라든가 나를 머리 위에서 보는 것 같다든가 그런 걸 경험한 건 아닌데 이성으로는 지금이 현실이라는 걸 알고 있지만 뭔가 느낌이 꿈 속이나 드라마 속에 있는 느낌입니다. 이게 현실인가?하는 생각이 들면서 모든게 낯설어지고 가슴이 훅 내려앉습니다. 그런 느낌이 들 때마다 왜 이러는건지 평생 이런 느낌을 안고 살아야하는 건지 불안감이 급습해오고 비현실감이 심해집니다.
정말 너무 우울하고 언제까지 이러는건지 앞으로 만성적으로 이런 기분을 느껴야하는 건지 불안해서 죽을 것 같습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Re : 비현실감 때문에 죽을 것 같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한경호
한경호[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 잘 보았습니다.
많이 힘드신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비현실감(derealizaztion)은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나의 몸과 영혼이 분리되어 나를 지켜보는 느낌, 나의 신체감각이나 외형이 낯설게 느껴지기도 하며, 나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이나 타인도 굉장히 어색하고,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 같고, 실재하지 않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합니다.

비현실감은 간단히 말해 스트레스반응의 하나입니다. 중추신경계에 문제가 있을때 나타나기도 하는데, 그럴 가능성이 매우 낮으므로, 정서적인 괴로움이나 고통 등의 그 원인일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질문자분께서 비현실감뿐만 아니라 우울과 불안 역시 갖고 계시므로, 간단히 해결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러므로, 가까운 정신과에서 진료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정신과는 꼭 약만주는 곳은 아니며, 상담소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점도 미리 알려드립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