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마늘섭취량

1. 보통 마늘의 하루 권장섭취량이 보통 2쪽 이하라고 하는데요. 구운 마늘(익힌 마늘)도 2쪽 이하로 먹어야하나요? 완전히 익은 마늘은 위나 장에 별로 자극적이지 않을거같아서요.

2. 마늘을 익히면 매운 맛과 향이 없어지잖아요. 그럼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사라진건가요? 아니면 다른 형태로 변화한건가요? 익혀도 알리신, 셀레늄 등의 마늘의 항산화, 함암작용 등의 효과는 유지되는건가요?

답변

Re : 마늘섭취량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56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0.03.18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1. 익힌 마늘의 경우, 자극성분이 휘발되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더 드시고 싶으시다면 하루 마늘 한 통까지 섭취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위장상태가 다르므로 한번에 많이 늘리시지 마시고 천천히 증량하시어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2.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열에 강합니다. 그러므로 위장이 약하신 분이시면 오히려 마늘을 익혀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적당히 잘 익히면 마늘이 가지는 항산화나 항암작의 효과는 동일하니 안심하시고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특히 비타민B1과 결합하면 알릴티아민이라는 활성형비타민이 생깁니다. 이 성분은 피로 회복에 매우 좋으므로 비타민B1이 많은 족발이나 수육과 같은 음식과 마늘과 함께 섭취해주시면 궁합이 더욱 좋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