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혈당조절에대하여
당뇨진단받은지15년넘어는데요,당뇨약을안먹은지1년정되었습니다
공복혈당100에서120정도나오구요.당화혈색소는6.0이구요3개월에한번씩검사하고있습니다'
점심식후혈당이 170정도나오는데 2시간정도걸어서측정하면120정도나옵니다.
매일점심먹고걷는것도힘들구요 식후혈당조정이잘안되는거죠.
식전식후혈당당뇨가너무오래되서 조절이잘안되는건가요.힘듬니다.
식단조절하다보니살이너무빠지네요환자같다는소리너무많이들어서스트레스받고 우울해서 가끔잠도잘안옴니다
답변
Re : 혈당조절에대하여
장원
장원[전문의] 경희대학교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장원입니다.
경구 혈당 강하제를 복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당화혈색소 6.0% 나오고 공복혈당 100~120 식후 2시간 혈당 170정도 나온다면 현재 혈당 조절은 잘 되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당뇨병 치료 목표를 임산부를 제외한 성인에서 당화혈색소 7%이하로 보고 있고 공복혈당 80~130 식후혈당 180 이하로 잡고 있습니다. 현재 수준은 잘 조절 되고 있는 것으로 앞으로 주기적으로 혈당 체크를 하면서 식이 조절 및 운동을 병행해 나갈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혈당조절에대하여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그렇게 힘들게 열심히 하시니 조절은 잘 되시네요.
하지만 말씀하신대로 살도 빠지고 우울하시고 그러실 수 있을것 같아요.
그래도 조절이 잘되시니 얼마나 좋아요.
지금 체중에 이 정도 몸무게는 계산상으로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조금 더 늘어도 될 것 같지만요.
답변
Re : 혈당조절에대하여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꾸준히 공복혈당을 체크하시면서 식사,운동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스트레스를 너무 많으면 건강에 좋지않은 영향력이 되므로 식사시 당지수가 높은음식을 피하고 걷기는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운동과 음식관리를 해주는것도 중요한데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식사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체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당뇨가 있을경우 주의해야할식품과 영양소를 알맞게 섭취해야합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공기 ,단백질10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Re : 혈당조절에대하여
여은택
여은택[운동전문가] 바디오프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여은택입니다.
운동으로써 조절하는것도 좋습니다.
의사소견에 따라, 진행하시면 좋구요 !
ACSM(미국 스포츠 의학회)와 ADA(미국 당뇨 협회)에서는 당뇨 환자는 운동 전후 워밍업(준비운동)과 쿨다운(정리운동)을 5~10분간 낮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당뇨 환자는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운동 2시간 전에 500m의 수분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운동하면서 땀 등으로 인해 손실된 양만큼 운동 중과 후에 수분으로 보충할것을 권장합니다. (체중이 70킬로인데 운동 후 69.5킬로가 되었다면 0.5리터의 수분이 손실된 상태입니다. 단 한 번에 벌컥벌컥 마시진 않도록 주의합니다.)
주 운동 빈도는 3~5일이 적당하고 50~70%의 심박수를 유지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220-나이=최대심박수 입니다. 최대심박수에서 50~70%의 수치의 심박수를 유지하는 운동이 좋다고 얘기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