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인슐린주사 3주차인데요 운동을 어떻게 병행할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췌장양성혹으로 췌미부를 60%절제했구요..수술한지 1년만에 당뇨판정 받았습니다~~당뇨인이된지 1년3개월차 입니다..
1년간 식이,운동(헬스) 하면서 잘 관리하다 3개월전부터 직장갖고 스트레스받고 식이,운동 관리못했더니 고혈당증이 생겨서 결국 2월 말경부터 인슐린처방을 받았습니다. 당시 혈당이 공복 300내외였구, 식후 400~600이상 나왔어요~
인슐린은 혼합형이구요 10단위씩맞고 있구요..
현재 혈당은 공복 90~190, 식후 100~200정도 먹는거에따라 편차가 커요

근데 이젠 운동을 다시 시작해야할것 같은데 운동하다 저혈당 올까바 걱정이 되서요~~
헬스 하려고하는데 운동은 어떻게하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인슐린주사 3주차인데요 운동을 어떻게 병행할지 궁금해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당뇨조절을 위해서는 식후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그래야 저혈당의 위험을 피할 수 있거든요.
직장인이시면 식후 쉬는 시간을 이용해 헬스를 하시던지 좀 걸으시던지 하시는것이 좋을 것 같구요.
저녁시간이 아무래도 운동하기 좋을 것 같으네요.
아무래도 혈당조절은 식사조절이 더 중요하죠. 운동보다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인슐린주사 3주차인데요 운동을 어떻게 병행할지 궁금해요
여은택
여은택[운동전문가] 바디오프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여은택입니다.

당뇨수치가 300이 넘으셨다면,, 운동금기 사항이며, 의사선생님들과 함께 치료를 추천드립니다!
운동전 혈당이 300이 넘는다면 그날은 운동자체를 멈춰야합니다.
250~299혈당이라면 주의가 필요하고, 운동 10분 후 혈당이 증가다 하였다면 운동을 멈춰야합니다.
150~249 혈당은 운동하기가 좋은 혈당이며, 100~149이하는 저혈당징후가 있을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100이하는 운동을 권장치 않습니다..

ACSM(미국 스포츠 의학회)와 ADA(미국 당뇨 협회)에서는 당뇨 환자는 운동 전후 워밍업(준비운동)과 쿨다운(정리운동)을 5~10분간 낮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당뇨 환자는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운동 2시간 전에 500m의 수분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운동하면서 땀 등으로 인해 손실된 양만큼 운동 중과 후에 수분으로 보충할것을 권장합니다. (체중이 70킬로인데 운동 후 69.5킬로가 되었다면 0.5리터의 수분이 손실된 상태입니다. 단 한 번에 벌컥벌컥 마시진 않도록 주의합니다.)

주 운동 빈도는 3~5일이 적당하고 50~70%의 심박수를 유지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220-나이=최대심박수 입니다. 최대심박수에서 50~70%의 수치의 심박수를 유지하는 운동이 좋다고 얘기하는 것입니다.)
주의사항과 운동강도 조절을 숙지하신다면 위험한 상황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독이 될 수 있으니! 꼭 숙지하시고 운동하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