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뇨관련
당뇨판정받은지15년이되구요
아침공복혈당100에서120정도이구여당화혈색소는6.0입니다.
관리가잘되있는건가요 식후혈당이 150정도입니다.
음식조절을도하고운동도하고하니까살이너무많이빠지네요.
식사는어느정도해야하는지요
답변
Re : 당뇨관련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나름 혈당 관리는 잘 되고 있는편이십니다. 쉽지 않을텐데 대단하십니다.
아무래도 당 성분인 탄수화물을 조금 멀리하더라도, 단백질이나 지방 등 규칙적인 식사를 추천합니다.
답변
Re : 당뇨관련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대단하십니다. 약은 안드시나요?
지금이 딱 좋은 듯 한데요,
체중도 이상적이고
당화 혈색소는 좀 더 내렸쓰면 하는 욕심이 나네요.
답변
Re : 당뇨관련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인바디 측정후 기초대사량을 확인하시고 하루만보씩 걸으면 기초대사량에서 300kcal추가하시면 됩니다.
기초대사량은 숨만 쉬어도 소비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인바디는 가까운보건소에서 측정가능하며 식사세끼를 규칙적으로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채소등 챙겨드시기바랍니다.
답변
Re : 당뇨관련
여은택
여은택[운동전문가] 바디오프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여은택입니다.
다른부분들을 제외하고 운동에대한 부분만 가이드라인을 제시해드릴꼐요!
당뇨같은경우는 운동의 위험 당 수치가있어요!
당뇨수치가 300이 넘으셨다면,, 운동금기 사항이며, 의사선생님들과 함께 치료를 추천드립니다!
운동전 혈당이 300이 넘는다면 그날은 운동자체를 멈춰야합니다.
250~299혈당이라면 주의가 필요하고, 운동 10분 후 혈당이 증가다 하였다면 운동을 멈춰야합니다.
150~249 혈당은 운동하기가 좋은 혈당이며, 100~149이하는 저혈당징후가 있을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100이하는 운동을 권장치 않습니다..
이런 부분을 참고해서 운동을 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또한 ACSM(미국 스포츠 의학회)와 ADA(미국 당뇨 협회)에서는 당뇨 환자는 운동 전후 워밍업(준비운동)과 쿨다운(정리운동)을 5~10분간 낮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합니다.
당뇨 환자는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운동 2시간 전에 500m의 수분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운동하면서 땀 등으로 인해 손실된 양만큼 운동 중과 후에 수분으로 보충할것을 권장합니다. (체중이 70킬로인데 운동 후 69.5킬로가 되었다면 0.5리터의 수분이 손실된 상태입니다. 단 한 번에 벌컥벌컥 마시진 않도록 주의합니다.)
주 운동 빈도는 3~5일이 적당하고 50~70%의 심박수를 유지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220-나이=최대심박수 입니다. 최대심박수에서 50~70%의 수치의 심박수를 유지하는 운동이 좋다고 얘기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