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 감마 gtp 수치 개선을 위해 추천하시는 영양제나 물품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어머니가 현재 51세 이십니다(음주 1달 1번)
최근 건강검진에서 간에 다른 이상한점은 없으나
감마gtp 수치가 52로 나왔다고 하셨습니다
어머니는 여태 술도 안하시고 영양제(프로폴리스 , 오메가3 ...)만 복용하셨습니다
현재는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영양제를 2주일정도 중단 후 재검사 하실 생각이십니다
혹시 현재 복용하는 영양제가 문제가 될 수 있나요?
복용중단 후 재검사 받는게 좋은 선택일까요?
Gtp 개선을 위해 추천하시는 영양제나 물품이 있나요?
Gtp 수치가 높으면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


답변

Re : 간 감마 gtp 수치 개선을 위해 추천하시는 영양제나 물품이 있나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r-GTP의 정상수치는 58IU/L이하입니다.
그러므로 질문자님 어머님의 경우 52가 나오셨다면 정상수치에 가깝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검사 했던 수치보다 현재 수치가 높다면 질문자님 말씀대로 r-GTP수치를 낮춰 줄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해 주시는 것이 맞습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대개 간질환, 신장질환, 췌장염을 의심합니다. r-GTP는 주로 간, 신장, 췌장 및 신세뇨관에 다량으로 존재하고 간질환으로 주로 간세포가 파괴되면 혈액으로 유출되어 혈중 농도가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간세포 파괴를 막고 간세포 보호를 해주는 식품을 드시는 것이 좋은데 , 그 중 가장 좋은 것이 바로 강황이 있습니다. 실제 임상실험에서 강황 속에 들어있는 커큐민을 일정기간동안 꾸준히 섭취 시 간세포를 파괴하는 인자를 줄이고 간질환 예방을 해줄 수 있음을 입증된 바 있습니다.
(출처: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16.1 (2016))

하지만 강황 커큐민을 선택하실 때에는 콜라겐처럼 커큐민도 입자가 매우 커서 체내에 잘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흡수율을 좋게 만든 미셀화 커큐민 형태로 된 것을 선택해주시고, 커큐민도 지용성에 속하므로 산패에 안전하도록 쉴드캡스 공법이 적용된 식물성 경질 캡슐에 담겨 있는 것으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와관련해서 궁금하시면 미셀화 커큐민으로 검색해보시고 관련 정보들을 더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