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추 7번과 흉추 1번 사이의 추간공이 완전히 닫혀있습니다..

안녕하세요 30대 남자입니다. 저는 20대초반에 뭣도모르는 상태에서 경추 5,6번 유합술을 한 이력이있습니다. 그리고나서 10년이 지난 지금 어깨 뒷쪽이 아프고 새끼손가락이 저려서 힘을 쓰기가 힘들어서 MRI를 찍었는데, 경추 7번에서 흉추 1번 사이의 오른쪽 추간공이 닫혀있는게 원인이었습니다. 신경주사를 3번맞았고 견인치료를하면서 처음보다는 통증이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저리고 아픕니다. 의사는 결국 이대로 참고 살거나 수술을 해야한다고하는데 침을 통해서도 치료가 가능할까요? 수술말고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Re : 경추 7번과 흉추 1번 사이의 추간공이 완전히 닫혀있습니다..
정동문
정동문[] 신경외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정동문입니다.

우선 본인 증상이 제일 중요합니다. 통증이 견딜 수 있는 통증이거나 약물 치료 병행하면서 참을 만한 통증은 수술적 치료까지 갈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힘이 떨어지거난 통증으로 인한 일상생활이 불편한 정도라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침치료는 추간공의 간격을 넓힐 수도 없으며, 신경 주위까지 침이 들어갈 수도 없습니다. 단순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주는 행위 이므로 근본적인 치료는 아닙니다. 신경주사나 견인치료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한방이나 약물, 물리, 운동, 견인등 비수술적 보존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거나 힘이 빠지는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악화될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