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기 숨소리 문의드립니다.

280일 아기입니다. 일단 아기의 컨디션과 활동성 식사량은 평소와 다름이 없습니다. 발열 및 기침도 없으며 옹알이를 많이 하며 소리내는것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간혹 숨을 마실때 성인들이 흐으읍 혹은 히이익 하고 크게 마시는 듯한 소리를 내어 걱정이되어 이비인후과를 내원했습니다.
사진은 찍지않고 원장님께서 청진기 진단 후 아이들은 기관지가 작아 그럴수 있다하셨습니다.평소때 숨이 중요하다 하셨는데 이 후에도 이런상황이 반복되어 다시 내원하였으나 병원갈때마다 그 곳에서는 그런소리를 내지않아서 그런지 청진기를 통한 진료만 보았습니다.
청진기를 통해서 숨소리가 이상이 없다면 그리고 평소에도 숨쉬는것에 이상이 없고 숨소리도 좋으나 간혹 히이익하면서 숨을 쉬는것이 아이가 소리를 내고 싶어 일부러 그러는것인지 궁금합니다. 폐렴이나 기관지염으로 인한 숨소리 이상은 지속적으로 숨소리 이상이 있는거겠지요? 저희아이는 컨디션 이상없이 잘놀고 숨잘쉬고 있지만 간혹 저 소리를 크게 내어 차이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아기 숨소리 문의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아이가 잘 먹고 잘 놀고 잘 자고 성장과 발육에 이상이 없으면 큰 문제는 없는 것인데
신경쓰이는 소리가 있는 것이네요.
아가들은 후두부위가 약하게 태어나는 후두연화증이라는 것이 있는데
보통 돌 정도 까지 증상을 보이다가 점점 증상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지켜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