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남편의 외상성 시신경병증, 의료기록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 남편이 눈 쪽으로의 통증이 있어 대학병원에 내원하였던 의무기록입니다.

가톨릭대학교 병원에서 “외상성 시신경병증”이라고 추정하였습니다.

제 남편은 약 4년전 교통사고가 났지만 안과적으로 이상소견이 없었고, VEP 검사상에서만 이

상 소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머리 부분도 검사를 하였지만 특이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시신경병증이라면 동반되는 “위축”소견이 나와야 하지만 그런 소견 또한 없습니다.

안과적으로 이상이 없다는 것에 좋게 생각을 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나쁘게 생각을 해야하

는 것인지 답답할 따름입니다.

저는 포기하지 않고 눈과 신경, 혈액순환에 좋다는 음식, 약, 그리고 약재 등을 3년째 알아보

고 해주고 있습니다.

제 남편의 눈을 어떻게든 다시 돌려주고 싶습니다.

선생님께서 의무기록을 검토하시어 제 남편의 현재 상태 및 진단은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답변

Re : 의료기록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위의 소견만 올려주신 자료만을 토대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일단 시신경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불빛에 대한 동공의 반응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나오고 있고 VEP에서 이상소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반면 안구자체에는 그 외에 큰 이상은 없는 것으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진료받으신 병원의 의견과 같이 저도 상기환자는 지금 외상성 시신경병증에 의해서 시력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것은 안구보다는 안구와 뇌를 이어주는 시신경 등 시각경로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신경조직은 한번 손상을 받으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안타깝게도 지금 현재는 시력회복을 위한 마땅한 방법이 있지는 않습니다. 안타깝습니다. 다만 아주 간혹 이유는 잘 모르지만 시신경이 회복되어 시력이 호전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으니 희망을 잃지 마시고 경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