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TFCC 관련하여 궁금한게 있어 질문드립니다...

박용철선생님 안녕하세요. 손목통증 TFCC관련하여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선생님께서 수부관절, 특히 TFCC에 있어서는 전국 의사선생님들중에서 최고로 권위있는 선생님이라는 소문을 듣고 이렇게 질문 드려봅니다..

제가 TFCC 부상을 당하게된건 1월 21일 지금 시간 기준으로 1달 전입니다.

그날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던중 이때 운동을 두가지 진행하고있었습니다

1.벤치프레스
2.내로우 패러렐 그립 시티드로우

벤치프레스 진행 후 다음운동으로 시티드로우를 하던중

당기는 도중 손목에서 딱? 하는 소리인진 느낌인진 모르겠는데(이어폰을 끼고있어서 잘 모르겠음)

뭔가 불편한 느낌이 나더니 그 후 손목통증이 시작되었습니다 ..

그래서 동네 정형외과를 가보니 일단 그냥 단순 염좌라 진단을 받았고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있었구요 .. 근데 통증이 그 당시 좀 남달라서

이대로 가만히 있는것도 답답하고 그래서 인터넷을 활용해서 각종 정보를 찾았습니다.

TFCC 손상 혹은 파열 이라는 부상명을 알게됐구요 .. 증상을 보니 저와 같더군요

1.무언가를 돌리거나 딸때 손목에 통증이 느껴진다.
2. 손목을 돌릴때마다 딱! 딱! 하는 소리가 들린다.
3. 푸쉬업을 하면 척골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4. 손목안쪽(새끼손까락 라인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뭐 이 세개만 봐도 그냥 TFCC 손상이라더군요 ..

근데 제가 의아스러운건 보통 TFCC부상자들 특이점이 넘어져서 손목을 강하게 짚고 넘어질때라던가

미는 운동을 하다가 연골에 손상입는다고 들었는데 저는 당기는 운동을 하다가 이 부상이 생겼다는것입니다..

그리고 어차피 이 부상이 연골쪽에는 혈류가 거의없어 자연치유는 기대안하는게 좋다는 네티즌들의 의견이 많더군요 ..

하긴 1달 지났음에도 처음부상시 통증이 100이였다면 지금은 한..25~20? 정도로 줄긴했고

손목을 돌릴때 딱!딱! 거리는 소리도 초기에는 많이 났는데 지금은 거의 안나다 시피하구요..

세안이나 머리를 감는것도 가능은 합니다..

그러나 손목을 돌렸을때라던가 무거운 물건을 들때 통증은 25~20이 이 이하로 감소 할 생각을 안하구요...

지금 당장은 사정상 내원을 못하지만 추후에 선생님 병원에 내원은 어차피 할 생각이구요..

제가 일단 아직 사회경험이 없는 학생이고

타지에 살고 또 무엇보다 TFCC는 X RAY로는 진단이 안되어 MRI로 촬영을 해서 진단을 받아봐야한다더군요

거기에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전국이 혼란인 상황에...

사실 MRI비용도 부담이 되긴 해서 TFCC 부상으로

정말 운동 못하게 된다는 그 너무 우울하고 답답하고 속상한 마음에 이렇게라도 질문 납겨봅니다...

이야기가 길어졌습니다만 TFCC손상이면 TFCC봉합수술밖에 답이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TFCC 봉합술을 하게된다면 이전처럼 웨이트 트레이닝을 즐길 수 있을까요...?

장문의 고민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박용철 선생님.. TFCC 관련하여 궁금한게 있어 질문드립니다...
박용철
박용철[전문의] 상무병원
하이닥 스코어: 4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선생님 감사합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추후에 꼭 내원하겠습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추후에 꼭 내원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용철입니다.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공부를 정말 많이 하셨네요.

TFCC 손상이 발생하는 자세에 대해서 알고 계신 내용이 대부분 맞습니다.
그런데 하나 더 있는데, 벤치프레스나 노 젓기 동작(시티드 로우가 이게 맞죠?), 턱걸이,
삼두 컬과 같은 손등이 보이는 자세(회내)에서 주먹을 꽉 쥐는 동작에서 TFCC가 다칠 수 있습니다.

일단은 다친 시기가 1개월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처를 할 시기는 아닙니다.
대개는 3개월 이상 지속되면 적극적인 대처를 합니다.
하지만 운동을 제외한 일상 생활에서도 통증이 심하다면 3개월 이내에도 MRI를 하기도 합니다.

먼저 웨이트를 중단하시고 기다려보는 것이 맞을 것 같아요.
수술 후 웨이트를 다시 하는 것에 대해서는 프로 선수들은 1년 이후에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아마추어들은 중단하는 것을 권해요.
그래도 하겠다면 웨이트 자체가 손목에 좋지 않다는 사실을 염두하라고 말씀드리지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