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Phpv와 fevr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간혹 초기에 일차유리체증식증 진단을 받은 후에 삼출성 망막병증으로 진단 내용이 바뀌는경우가 있습니다. 두 질병의 경중을 논하고자 하는건 아니지만 두 질병의 진행양상이나 차이가 궁금합니다.
반대의 사례 fevr 진단에서 phpv로 바뀌는경우는 거의보지못했는데 혹시 그 이유도 알수있을지요


답변

Re : Phpv와 fevr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일차유리체증식증 (PHPV) 와 가족성 삼출유리체망막병증 (FEVR)은 신생아에서 둘 다 견인망막박리를 일으키는 질환이기는 하지만 임상양상이 많이 다릅니다. PHPV의 임상형 중 후부형과 FEVR 과 진단이 애매한 경우가 이론적으로 있을 수 있지만 글쎄요, 둘 다 흔한 질환이 아니라서 실제로 혼동이 있는 경우가 많은지는 잘 모르겠네요.
PHPV는 시력보다는 안구의 형태유지가 치료의 일차목표가 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심한 질환이고 FEVR은 시력에 별다른 영향이 없는 무증상 환자도 있을 정도의 경한 질환이어서 둘을 억지로 연관시킬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http://www.jkos.org/journal/list.html?pn=search&s_t=%EC%9D%BC%EC%B0%A8%EC%9C%A0%EB%A6%AC%EC%B2%B4%EC%A6%9D%EC%8B%9D%EC%A6%9D&s_a=&s_k=&s_v=&s_n=&x=0&y=0
PHPV 에 대한 논문입니다. 참고 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