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통과 턱관절이 있는 상태로 3개월째입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하나요?

12월 초에 크라운을 씌우고 높이때문에 몇번 병원에 찾아갔지만 더 이상 낮추면 안 닿을 거란 말을 듣고 2개월을 참았습니다. 그러다가 치통이 너무 심해서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병원에가서 다시 봐 달라고 했지만 여전히 높이에는 이상이 없다는 소리를 듣고 다른 병원에 가서 높이를 낮추었는데 아직도 높이가 높습니다.

일단 높이를 낮춰도 아직도 높은것을 보면 맨 처음 병원에서 잘못 진단했다는 것을 알겠습니다.

그런데 다른병원 의사선생님은 원래 제 치아 높이를 모르니 크라운의 두께를 모르셔서 더 이상 깎으면 구멍이 생길지도 모르겠다고 하셨습니다.

솔직히 지금 생각으로는 이 크라운을 뜯고 다른병원에서 다시 하고싶은데 크라운을 뜯을때 원래치아가 손상되니까 최대한 지금 크라운에서 높이조절로 끝내고 싶습니다.

제 치아상태가 높다는 것을 원래병원 선생님께 증명하려면 t스캔을 하면 될 것 같은데 워낙 작은 지방이다 보니 저 기계를 가지고 있는 병원을 찾기가 힘듭니다. 마지막 수단으로 대학병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대학병원에도 저 기계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원래 크라운 높이를 환자가 불편하다고 하면 뜯어서라도 다시 해주는게 정상 아닌가요? 왜 증상이 있는데도 원래 병원에서는 높이문제가 아니라고 확신할 수 있는걸까요? 치통과 턱관절이 생기고 작은 어금니 3개가 떠있는 상태에서도 높이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시고 어금니 3개가 떠 있는것은 교정으로 해결 할 수 밖에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다른병원에서 높이를 낮춘이후 반대편 어금니 2개가 어느정도 닿게 되었지만 아직도 교합지를 꽉 물지 않으면 스르륵 빠져나가는 상태입니다. 다행히 치통도 거의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가 잘못 맞물린 상태로 닫으면 통증이 있습니다

치통과 턱관절이 있는 상태로 3개월째입니다. 매일매일이 고통스럽고 제 일상생활도 방해를 받고 있습니다. 왜 제 크라운은 이렇게 높게 만들어졌는지 모르겠습니다

----------------------

질문) 정말 죄송하지만 저는 원래 병원 의사선생님에대한 신뢰를 거의 잃어버렸습니다. 다시 그 병원에 가도 높이에는 이상이 없다 하실 것 같고, 또 그 병원까지의 거리도 멀어서 시간이 날 것 같지도 않습니다. 곧 시험이라서 하루라도 빨리 이 증상을 없애고 싶은데 답변을 해주실 선생님은 제가 더 이상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추가질문) 혹시 크라운을 접착하는 접착제가 많을 경우 크라운이 떠서 접착되는 경우도 있나요? 이 경우 다른병원에서 계속해서 크라운의 높이를 낮출 경우 정말 구멍이 뚤릴 수 도 있을 것 같아서 당장 다른병원에서 높이를 낮춰달라고 할 수가 없었습니다.

+ 턱관절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턱관절 자체에는 이상이 없고 신경이 경직되어서 증상이 있을수도 있다고 하셔서 근육이완제만 처방받았고 현재 턱관절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치아가 높은게 씹힐때마다 입을 억지로 닫으려 하면 다시 턱관절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보면 크라운 높이때문에 턱관절 증상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답변

Re : 이제 어떻게 해야하나요?
여병영
여병영 [전문의] 강남루덴플러스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78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0.02.2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0.02.20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입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으로 보면 턱관절이 불편하신데
그 원인이 씌운 치아가 높아서 일거라는 말씀이시네요.
일단 다른 치과에 가서 크라운이 구멍 나 다시 해도 좋으니
높이조절을 원하는대로 해달라 하시고 그 이후에도 개선이 없다면 턱관절 치료를 받아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