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와골절 수술방법 안과와 성형외과 차이

현재 안와골절을 당해서 검색하거나 유튜브를 보니 안과에서는눈밑을 째서 안와하벽쪽에 인공보형물을 넣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 성형외과에서 코벽을 깨서 내시경으로 실행한다고 합니다 약간 인증되지 않는 수술방법인것 같아 불안합니다 일본통계에서도 압도적으로 전자가 많다고 학니다 여기서 궁금한건 어떤 수술방법이 더나은지와 장단점 좀 알려주세요...


답변

Re : 안와골절 수술방법 안과와 성형외과 차이
성하민
성하민[전문의] 링크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성하민입니다.

안와골부위에 외부에서 충격이 가해지게 되면 안구를 둘러싸고 있는 안와골 중 가장 얇은 내벽과 하벽이 골절이 되기 쉬운데 이것을 안와골절(orbital wall fracture 또는 blow out fracture)이라고 부릅니다.
현재 내벽골절인지 하벽골절인지는 CT를 확인해보지 않아 알수 없지만, 코를 통해 수술한다는 것으로보아 하벽골절일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수술방법은 골절되면서 안와강(orbital cavity)밖으로 탈출된 골파편들을 제자리로 환원시키는 정복술(reduction)을 시행한 후, 중력이나 부종 등으로 인해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의료용 재료(흡수성 또는 비흡수성) 를 삽입해 주는 것으로 끝나게 됩니다.
이러한 수술을 시행하기 위해 수술부위까지 접근하는 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눈썹하절개(subcilliary incision) 또는 경결막절개(transconjunctival incision)을 사용하게 됩니다.
방문하신 안과병원에서 말씀하신 접근 방식은 이 두 가지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방문하신 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수술방법은 이것이 아니라
코안쪽의 부비동을 통해 부비동안으로 탈출한 골절편을 위로 밀어 올리는 수술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시행되는 방식은 전자의 수술방식이지만, 무엇보다 수술자가 자신있는 접근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어떤 접근방법이 좋고 나쁜지는 환자분의 현재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골절 수술에 대해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진료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