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품과 혈액 건강과의 관계...

양파를 먹으면 혈액이 맑게 유지된다는데, 혈액을 맑게 유지하려면 하루에 양파를 몇 그램 먹어야 적정량이 되나요?


답변

Re : 식품과 혈액 건강과의 관계...
김은지
김은지[영양사] 라이프앤바이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이렇게 자세하고 친절하게 답변해 주시다니요~!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이렇게 자세하고 친절하게 답변해 주시다니요~!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은지입니다.


양파의 식이섬유가 퀘르세틴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하루 적정량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반쪽-1개 정도 드시면 좋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혈관관리의 경우 식이요법만으로는 단기간에 효과를 보실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 이유로는 혈관구멍을 막고 염증을 증가시키는 콜레스테롤의 경우 음식섭취는 20%만 만들어지고 대부분은 우리 인체 스스로 만들어 내는 콜레스테롤 비율이 80%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체계적으로 콜레스테롤을 관리하실려면, 20%으로 인한 콜레스테롤 관리로 포화지방산을 적게 섭취하시고, 식이섬유섭취 그리고 운동으로 관리하는 방법이 있겠고 나머지 80%는 우리 몸에서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콜레스테롤 기전을 차단해주는 식품으로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홍국쌀이 있습니다. 이 발효쌀에는 우리 몸에서 생기는 80%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홍국쌀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모나콜린K가 크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실제 홍국은 식약처에서도 임상실험으로 콜레스테롤을 유의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검증된 기능성 식품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혈관질환에는 콜레스테롤 뿐만아니라 중성지질도 개선도 해야되기때문에 DHA가 많은 식물성 오메가3라던지, 혈관이 터지지 않게 탱글탱글하게 관리해주는 코엔자임큐텐이라는 성분으로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이러한 보조식품을 드시는 분은 단일제로 드시면, 드시는 것도 부담스러우시고 꾸준히 드시지 못 해 효율성이 낮기 때문에 이왕드실 거라면 복합식품으로 드시는 것이 훨씬 경제적입니다. 알아보실때에는 임상실험 데이터가 실제 존재하고, 뉴스에도 나온 인기가 많은 제품이 아무래도 안전하게 드실 수 있으니 이와 관련하여 홍국, 국내배양 식물성 오메가3, 코엠자임큐텐이 같이 들어있는 혈류관리 복합식품을 알아보시면 제품 선택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철 채소나 해조류를 매끼니에 포함시키시면서 되도록이면 싱겁게 드시는 것이 좋고요, 운동 역시 꼭 함께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