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인adhd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어릴때부터 항상 느꼈던건데요, 성격이 내성적인 편이라
수업시간에 선생님 수업을 들을때 주위가 산만하진 않았는데 무슨말인지 이해가 잘 안갔고 그러다보니 수업을 듣는척만 하게되고 결국 성적도 잘 안나오더라구요.
암기야 꾸역꾸역하면 되긴 했지만 이해하는게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중학교때는 암기로 어느정도 점수가 잘 나왔지만 고등학생이 돼서는 공부한만큼 점수가 안나오더라구요.(모든 과목이 그랬습니다)
똑같이 처음 강의를 들어도 친구는 이해가 가고 저는 이해가 안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른 예로는 독서를 할때에 평범한 책인데도 불구하고 이해하는게 어려웠고 또 영화를 보고나서도 단순하게 흘러가는 스토리가 아니면 내용 이해하는게 남들보다 힘들었던거 같습니다. 차이점을 말씀드리면 친구는 영화를 보고 인물의 대사나 어떤 표정같이 세세한걸 기억을 잘 하는데 저는 중요 장면이나 그냥 재밌었던 부분? 이정도만 기억이 나고 내용이 조금만 어려워져도 이게 무슨내용인가 싶다가 영화가 끝나버리더라구요.
살다보니 성인adhd가 비슷한 증상이 있어서 여태 모르고 살았던건가 생각이 들어서 질문드립니다.
단순 제 스스로가 집중을 안해서 그런건지, 성인adhd가 맞는건지, 만약 맞다면 이 나이에도 치료가 가능한건지를 모르겠네요.


답변

Re : 성인adhd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어린 시절 부터 산만함, 충동성, 주의집중력의 감소가 관찰되어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어떤 일의 어려운 부분을 마무리 짓지 못하거나, 체계가 필요한 일을 순서대로 행하지 못하거나, 약속이나 해야 할 일을 자주 잊어버리거나, 골치 아픈일을 미룬다거나, 오래 앉아 있을때 손을 만지작거리걱나 발을 꼼지락거리거나,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과도하게 활동하는 등의 증상이 수반되면 ADHD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우울, 불안이 있거나, 지능의 문제, 음주 문제 등이 동반되어 있을 때에도 집중력과 이해력이 감퇴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문제들도 감별해야 합니다. 따라서 진단 과정이 단순하진 않기 때문에 정신건강의학과의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와의 상담 후 종합 심리검사를 받으시거나 ADHD검사를 받으시면 진단을 내리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ADHD 진단이 내려진다면 약물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약 70%정도에서 치료 효과가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