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초고도비만 치료, 운동방법

안녕하세요.

초고도비만인 사람(bmi 70이상)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우선 운동적으로 접근해보려고 하는데 실천 가능한 방법이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초고도비만 치료, 운동방법
이상욱
이상욱[전문의] 인천참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1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상욱입니다.

그 정도 되면 관절자체가 약하여 운동을 하기도 어렵고
평소 먹는 식사량이 있어 식사량 조절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무턱대고 굶어서 다이어트를 하다가는 나중에 요요와 같이 체중 조절에 실패할 가능성이 또한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무조건 2가지를 동시에 하셔야 합니다.
식사조절과 운동입니다.
이 둘을 따로 놓고 하면, 한 만큼의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식사는 간식을 끊고, 적절한 식사량을 식사하시는 것을 먼저 시작해 보시고
이후 간헐적 단식과 같이 특정 시간대에만 식사를 3끼에서 2끼로 서서히 변화를 주어 관리를 해 보시는것이 낫지 않을까 합니다

운동은 관절만 괜찮다면 근력운동과 유산소를 반드시 병행하셔야 하며
만약 관절이 약하다면 수영과 같이 관절에 부담이 가지 않는 운동을 통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서서히 체중 조절을 할 수 있는 운동을 권유해 드립니다.

그러나, 단순히 체질량 지수로만 예단할 수 없으며
실제의 근력과 관절이상 유무, 그리고 평소 식사량 등을 따져서 조절해야 할 부분이며
또한 남들이 하는 것과 같은 단기간의 다이어트는 절대 하지 마시고
적어 주신 대로라면, 적어도 6개월에서 1년이상의 시간을 가지고 조절하시는게 분명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글로만 적는것은 한계가 있으니 가까운 비만 관련 병원에서 한번 상담을 받아 보시고
구체적인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초고도비만 치료, 운동방법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일단 음식과 운동을 꾸준히 관리하시고 위를 줄이는식생활로 변화를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건강을 위해서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시간이 걸리더라도 포기하지않고 꾸준히 관리하는게 중요합니다.
처음 우리가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그동안 식사량으로 위가 커져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갑자기 식사량을 줄이면 5일 정도는 배가 고프다는 생각이 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중독증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이 식욕조절이 안된다고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탄수화물 섭취시 반드시 단백질과 함께 섭취해야 탄수화물양 조절과 함께 오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의 경우, 하루 세끼 단백질(100g) 섭취를 해주셔야 하구요.

여기서 고단백, 저지방 단백질(사태살, 안심, 등심, 닭가슴살, 연어, 달걀, 고등어, 꽁치, 동태, 코다리 등)을 섭취해야 포만감은 크면서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율적입니다.
또한 우리가 식욕조절이 안될 때는 진짜 배고픔(생리적), 가짜 배고픔(감정적)인지 구별할 수 있는 판단을 가져야 하는데요.
쉽게 구별하는 한가지 방법으로 물을 200ml 한컵 마시고 20분 후에도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날만큼 배가 고프면 생리적 배고픔이라고해서 진짜 배고픔으로 음식을 챙겨 드셔야 하구요.

배고픔이 가라 앉는다면 마음의 공허함, 스트레스로 감정적 가짜 배고픔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특정 음식이 먹고 싶거나(콕 찝어서 치킨, 피자, 삼겹살, 빵 등 먹고 싶은 음식이 정해져 있다), 드시고 난 후 후회와 자책(왜 먹었지 하는 생각), 야식은 가짜 배고픔에 가깝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초고도비만 치료, 운동방법
김부원
김부원[운동전문가] 바디포유헬스케어센터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부원입니다.
우선 운동으로 접근하시는 부분에서 유산소 운동 특히 걷는거 부터 차근차근 시작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