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에 뭐가 났습니다

월요일 낮쯤에 올라왔습니다 건드리면 약간 간지러운데 방치해두면 전혀 간지럽지 않고요 증상은 정말 이게 전부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올라왔어요
팔에만 이렇게 올라온 상태이고요 이외에 다른 부위에는 전혀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인가요 아니면 단순 벌레에 물린 건가요?
사진 첨부해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피부에 뭐가 났습니다
심원섭
심원섭[전문의] 건강한미래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심원섭입니다.


정확한 진료가 필요할 수 있으나 벌레에 물린 증상이라고 보다 약물이나 음식물에 의해 생긴 두드러기 (흔히 약진혹은 음식물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증상으로 보입니다.
두드러기는 약물, 감염, 기계적, 물리적 자극 등의 여러 가지 원인과 기전에 의해 비만세포 및 호염기구에서 여러 가지 화학 매개체들이 유리되고, 이 매개체들이 피부의 미세혈관에 작용하여 미세혈관을 확장하고 투과성을 증가시켜 혈관으로부터 단백질이 풍부한 삼출액이 진피조직으로 새어 나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들 화학매개체들 중에 대표적인 것이 히스타민으로 히스타민이 피부 미세혈관의 수용체에 결합되면 홍반과 팽진이 유도됩니다
원인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급성이라면 1주일 정도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이 원인이라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서 분해되거나 체외로 배설되므로 원인을 찾기보다 가렵고 붓는 증상이 있는 동안 스테로이드와 항히스타민제의 적절한 투약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경미하시더라도 스테로이드 연고 정도는 바르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피부에 뭐가 났습니다
전혜림
전혜림[전문의] 서울미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전혜림입니다.

사진으로 보아 장미색 비강진(Pityriasis rosea)의 원발반인 것으로 보입니다. 원인은 불명이며 대부분 자연히 호전되는 질환이므로 증상이 없을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약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면 근처 피부과에 내원하셔서 항히스타민제 복용 또는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