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티반 부작용

43세입니다. 삼십대 후반부어 사십대 초까지 약 이삼년간 아티반 1mg 정도를 복용했습니다. 지금은 안 먹은지 일년이 넘습니다. 약을 먹을때도 지금도 인지장애와 같은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외국에 연구를 보면 아티반과 같은 벤조계열의 약이 알츠하이머를 일으킬 수 있다는데 혹시 저도 예전에 아티반을 먹은 경험 때문에나이 먹어서 나중어 치매에 걸릴 수가 있나요? 걱정이 너무 됩니다.


답변

Re : 아티반 부작용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2014년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아*반을 장기 복용했을 경우 알츠하이머 증가시킬 수 있다는 추적연구가 있었습니다.
장기복용은 최소 5년 이상을 이야기하는데, 2~3년 정도는 단기로 볼 수 있습니다. 복용중단한지 1년이상 되었으면 의존성도 없는 것 같으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오래 복용했을수록, 고용량을 복용했을수록 치매 발생위험이 증가하는데 1mg 정도면 고용량도 아니고 비교적 짧은 기간이었으니 앞으로 가능한 복용을 피하시는 것이 치매로부터 멀어지는 방법입니다.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니 술, 담배는 계속 안하시면 치매위험이 낮아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Benzodiazepine use and risk of Alzheimer’s disease: case-control study, BMJ 2014; 349
doi: https://doi.org/10.1136/bmj.g5205 (Published 09 September 2014)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