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펙틴 성분이 변비에 좋다고 하잖아요

펙틴 성분이 변비에 좋다고 하잖아요

1.감자를 삶아 먹어도 펙틴 성분이 있나요? 생감자, 삶은감자 모두 변비에 좋은지 궁금합니다.?

2.사과 껍질 과 속살 모두 펙틴성분이 있나요?


답변

Re : 펙틴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1. 감자를 삶아 먹어도 펙틴은 존재합니다. 다만 생감자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이 있기때문에 생감자는 드시지 마시고 삶은 감자형태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변비해소 목적이시라면 감자의 껍질채로 삶아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솔라닌의 독소는 감자의 껍질에 특히 많습니다. 그러므로 드실 때에는 싹이난 감자는 절대 드시지 마시고 신선한 감자를 물에 담가뒀다가 고온으로 삶아내어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사과를 껍질 채 먹어야 한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그 이유는 사과 속살보다 껍질에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입니다. 물론 질문자님 말씀대로 사과 속살과 껍질에 펙틴이 존재하며 특별히 사과 껍질에 펙틴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펙틴 성분은 변비에도 좋지만 피부를 맑게 하는데에도 좋습니다. 특히 사과 껍질에는 AH라는 피부를 매끈하게 만들어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만 단독으로 추출하여 바르는 화장품에 쓰일 정도로 효과가 좋습니다.
또 곤약감자에는 글로코실세라마이드라는 성분이 있어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하고 피부 보습력을 높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원료를 곤약감자에서 추출했다고 해서 곤약 세라미드라고 부르는데, 실제 시세이도연구센터에서 12주 섭취 후 화장품을 바르는 것보다 먹는 것이 보습력이 확연하게 증가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이 곤약 세라미드는 이러한 피부보습이나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기능성효과가 좋기 때문에 주로 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이 보조적으로 선택되어 많이들 드시고 계십니다. 피부쪽으로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 원료로 된 건강기능식품을 한번 알아보셔도 좋겠네요.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