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무릎통증

제가 기억하기로는 작년여름부터 통증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신경쓰지않을정도로 잠깐 그리고 아주 가끔만 통증이와서 그냥 지나갔는데 이번겨울이되면서 통증도 심해지고 점점 자주 오래 아프더라고요

오른쪽 앞 무릎아래쪽 중앙과바깥쪽이 아파요

체중을 실어서 서있으면 점점 아파오고
주로 밤에 누워서 잠들려고하면 통증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무릎아래에 쿠션을 대고있으면 조금 나아지는것같다가도 다시 통증이 옵니다 무릎을 쫙피면 더 아프고요

병원가서 x-ray검사도 받아봤는데 사진상으론 이상이없다고하네요.. 원인을 좀 빨리파악하고 낫고싶어서 여쭤봅니다


답변

Re : 오른쪽무릎통증
이상훈
이상훈[전문의] 에스앤유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상훈입니다.


무릎 바깥쪽이 아픈 것은 안쪽이 아픈 것에 비해서 그리 흔하지 않은 증상이고 누워있을 때 아픈 것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낮시간 동안 무리가 가서 그 통증을 저녁에 느낄 수는 있습니다. 밤에만 악화되는 통증은 일반적인 손상 또는 퇴행성변화의 증상과 좀 맞지 않는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다리를 본인이 힘주어 펼 때 아픈 것과 강제로 다리가 펴질 때 (누가 다리를 눌러준다든지 해서) 아픈 것은 원인이 조금 다릅니다.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무릎 바깥쪽 통증 + 강제로 무릎을 펼 때 아프다면 반월상연골판 파열이 의심됩니다 --> MRI 등 검사가 필요하겠습니다.
만약 본인이 낮에 사용할 때 통증이 좀 생기고 쪼그리거나 다리에 힘을 줄 때 아프다면 슬개대퇴관절의 연골연화증 또는 퇴행성 변화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경구소염제 복용,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고 증상 호전이 없을 때에는 역시 정밀검사를 시행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오른쪽무릎통증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최근에 무리한 적 있으신가요?
관절의 문제가 아닌 걸로 판명되면 무릎주위의 근육에서 신경이 포착되어 나타나는 증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