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영양제 msm이 녹내장 안압을 높이나요?

안압이 20정도되는 초기녹내장입니다.
관절통증으로 msm과 글루코사민.상어연골.칼슘이 들어있는 복합제를 샀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에 이런 내용의 논문이 있다고 나와서
의사선생님의 고견을 듣고싶습니다


답변

Re : 영양제 msm이 녹내장 안압을 높이나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검색해보니 msm이 개방각 녹내장을 유발했다는 증례 보고가 있습니다.
황이 주는 여러가지 이득을 고려하고 개방각 녹내장이 녹내장의 10%이내인 것을 감안하면
크게 고려할 사항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영양제 msm이 녹내장 안압을 높이나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혹시 제품명이라도 대략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혹시 제품명이라도 대략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녹내장은 아시다시피 안압이 높아져서 생기는 눈질환입니다.
안압은 혈압과도 연결이 되는데,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이나 비슷하게 혈관계통의 질환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합병증으로 녹내장을 흔하게 겪으실 수 있습니다.

논문내용을 빼고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질문자님의 의문이 쉽게 풀리실 겁니다.
가지고 계시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명을 자세히 보시길 바랍니다. 예를들어 글루코사민 황산염, 글루코사민 염산염 이런 식으로 '염'이 붙은 원료는 화학구조식에 혈압을 높일 수 있는 Na(나트륨)이 붙어 있습니다.
상어연골도 대부분 콘드로이친 황산염 형태로 들어 있기 때문에, 질문자님의 경우 Na이 붙지 않은 제품으로 구매하시면 도움이 되십니다.

예를들면, 글루코사민은 N아세틸 글루코사민 형태라던지 상어연골은 콘드로이친황산으로 된 자연유래성분으로 된 제품을 선택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 두가지를 복합적으로 드시는 것은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대부분 관절 통증이 있으시면 관절염에 좋은 글루코사민이나 msm 이런 것만 찾으시는 데, 원래는 관절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연골마모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골재생에 도움이 되는 상어연골을 꼭 먹어주어야 하고 여기에 함께 드시면 좋은 성분으로 비변성콜라겐까지 더해주면 연골재생과 보호를 높일 수 있습니다.

즉, 관절염이나 관절통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실려면 연골재생 쪽으로 기본으로 꼭 드셔주셔야하고,
추가로 관절염이나 통증이 너무 심하실 경우에는 N아세틸-글루코사민과 함께 드셔주시면 시너지효과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그리고 연골재생은 적어도 6개월은 드셔주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시므로 장기섭취에도 위부담이 없는 자연유래성분이 좋고, 실제 임상실험논문에서도 자연유래성분으로 된 콘드로이친황산을 섭취하였을 때 관절의 운동범위가 늘어났다거나 관절움직임이 부드러워진 사례들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쪽으로 쉽게 정보를 알아보실려면 연골관리 복합식품이라고 검색해보시면 되십니다. 찾아보실 때 실제 임상논문이 있는 제품인지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고 운동선수들도 먹고 있는 제품인지 꼼꼼히 확인하시면 녹내장이 있으심에도 안심하시고 드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